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와 치료법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와 치료법

전정재활운동은 어지럼증을 줄이고 몸의 균형을 잡는 데 유익한 운동입니다. 전정재활운동은 전정기관의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중추신경계의 보상작용을 강화시키는 원리로 작용합니다.


imgCaption0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이석이 반고리관 안으로 이동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데 여러 요인이 이석의 이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 원인 미상으로 우연히 생기는 경우가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2. 스트레스나 극심한 피로가 어지럼증을 주관하는 전정기관의 유모세포의 활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유모세포에는 섬모가 나 있었는데 이 섬모가 이석을 잡으며 잡으며 잡고 있음 3. 머리충격으로 인해 이석이 떨어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교통사고, 권투수영과 같은 격한 운동 후 증상 발생이 많습니다. 4. 골다공증, 비타민D 결핍 등으로 인해 칼슘 대사에 문제가 생기면 이석이 더 많이 부스러져 나와 이석증이 잘 생깁니다. 5. 내이 감염,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등 내이질환은 이석의 컨디션에 영향을 줘서 이석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의 증상

중추성 어지럼증은 중추 신경계의 문제로 인해 생겨나는 어지러움의 상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추성 어지럼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어지러움 주된 증상으로, 빙빙 도는 듯한 느낌, 불안정한 산만한 느낌, 회전하는 생각 등의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2. 두통 어지럼과 함께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통은 어지럼의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 위치와 성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균형 장애 중추성 어지럼증은 균형 조절을 담당하는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균형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걸을 때나 서 있을 때 불안정하거나 비틀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4. 메스꺼움과 구토 어지럼이 심한 경우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 후 운동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1. 이석증 치료 후 운동을 한다고 해서 이석증이 재발되지는 않습니다. 2. 이석증 치료 후에도 심한 어지럼증은 좋아지지만 활동을 하다가 혹은 가만히 있을때 띵하게 어지러운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잔여 어지럼증은 운동을 바로 시작하면 적어지며, 이전에 하던 운동을 치료 후 바로 시작해도 괜찮다고 하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이와 비슷한 활동들을 불안해 하지 말고 최대한 빠르게 시작하는 게 장기적으로 이석증의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전정 신경염

네차례 원인은 전정 신경염입니다. 전정 신경염 역시 귓 속에 몸의 평형을 감지하는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겨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구토 증상이 발생하여 길게는 하루 이상 증상이 지속됩니다. 전정 신경염은 시간이 흐르면서 증상이 완화하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어지럼증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으면 특수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약을 투여해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두차례 어지럼증의 원인은 미주신경성 실신입니다. 이는 실신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기립성 저혈압과 거의 흡사합니다. 극심한 신체적 활동 아니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혈관이 확장되는데요. 이로 인해 심장 박동이 느려져 혈압이 낮아져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해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질병보단 증상에 가까우며 거의 모든 저절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실신하는 것이기 때문에 쓰러질 때 헤어 등 다른 부위를 다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신 전 어지럽고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가까운 곳에 앉아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세차례 어지러움증의 원인은 이석증입니다. 이석증은 귀 속에 있는 이석의 일부가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어지럼증이 생겨나는 질병입니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누워있을 때, 갑자기 일어나거나 고개를 돌릴 때 갑작스레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구역, 구토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바로 이석을 원래 위치인 이석기관 쪽으로 빼주시면 되는데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이석증이 발생한 위치를 체크하신 후 이석정복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석증은 치료를 잘 받았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질병입니다. 그러니 이석정복술을 받은 후에도 비타민 D를 복용하고 이석증 연관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전정 장애의 증상

전정 장애는 전정 기관이나 전정 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어지럼증이나 균형 장애를 느끼는 상황을 말합니다. 전정 재활 운동은 시야 운동과 보행 운동으로 구분되며, 시야 운동은 눈을 움직이면서도 안정되는 시야 정보를 얻고 근육 유지에도 필요한 역할을 하는 전정 안반사를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보행 운동은 움직이면서도 자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전정 척수반사를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이석이 반고리관 안으로 이동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데 여러 요인이 이석의 이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의 증상

중추성 어지럼증은 중추 신경계의 문제로 인해 생겨나는 어지러움의 상황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이석증 치료 후 운동 언제부터 시작하면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