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설명절 맞아 ‘따뜻한 온정 나눔’ 풍성
얼마 전 설명절을 맞정 후 처음 맞이하는 문화 명절이 정월 대보름입니다. 야외에서는 여러 정월 대보름 행사를 진행하지만 가정에서는 정월 대보름날에만 먹는 특수한 음식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특수한 음식은 주식으로 오곡밥과 묵은 나물 그리고 간식으로 부럼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특수한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정월 보름1월 15일을 가리키는 날로 우리의 전통명절입니다. 2024년 올해는 2월 24일 토요일이 정월대보름 날입니다.
정월대보름의 풍부한 달빛은 어둠, 질병, 재앙 등 나쁜 기운을 밀어내는 밝은 기운으로 여겨져 대보름이 돌아오면 오곡밥, 귀밝이술, 부럼, 묵은 나물 등 여러 시절음식을 준비해 동네 사람들과 나눠 먹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여 장 기능을 도와 변비 및 대장암 발생 억제에 도움을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수수에 함유된 타닌과 페놀은 항산화 작용으로 몸의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늦추며 풍부한 무기질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수수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많아 방광의 면역기능 증진항바이러스 효과로 질병을 예방합니다. 팥의 사포닌 성분은 몸의 부기를 빼주고, 케티오닌 성분은 체내 독소를 빼내 몸체를 가볍게 해 줍니다.
팥에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들어 있어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만성 신장염과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이소플라본 성분은 갱년기 여성의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몸속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을 줄여 고지혈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말린건 취나물 볶음 하는 방법
건취나물 300g, 물 1컵, 올리브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들기름 1큰술, 통깨 1. 말린 취나물을 깨끗이 여러 번 씻어주고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려줍니다. 2. 불린 취나물을 건져서 채반에 놓고 물기를 빼줍니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나물과 물을 한 컵 넣습니다. 4. 간장 한 큰 술을 넣고 자작하게 잘 저어 볶아줍니다. 5. 볶다가 끓게 되면 다진 마늘 반 큰 술을 넣고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중불로 끓입니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부려줍니다.
칼슘 성분이 풍부한 취나물은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튼튼하게 하고 특히 뼈에 골밀도를 촘촘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뼈 건강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은 100g 당 124mg의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나이 드신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됩니다.
취나물에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시력을 지키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취나물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로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면서 눈 건강에 더욱 도움을 주고 백나장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눈에 연관된 질환을 막는 좋습니다.
정월대보름 먹는 음식은?
이날에는 부럼, 오곡밥, 약밥, 귀밝이술, 김과 취나물 같은 묵은 나물 및 제철 생선 등을 먹으면서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어봅니다. 또한 고싸움, 석전과 같은 행사와 여러 놀이를 하였는데, 이 풍속들은 오늘날에도 일부 이어져오고 있어요. 정월 대보름에는 여러 음식들이 준비되어 먹히는데, 이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음식들이 정월 대보름에 섭취되는 전통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에 따라 여러 음식들이 정월 대보름에 준비되고 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월 대보름에는 가족과 함께 풍부한 식사를 즐기며, 새해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떡국: 정월 대보름에는 떡국을 먹는 것이 전통입니다. 떡국은 떡과 육수로 만든 국물 요리로, 풍부한 한 해를 기요구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활동을 돕고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뼈를 강화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 환자가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칼슘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변비 해소,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뇌 발달과 노년층의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갖가지 영양소와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아주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스태미나에 도움을 주고, 피부를 맑고 촉촉하게 합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폐기능을 강화시켜 기침, 천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