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이란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햄스트링 이란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카타르 월드컵의 결승전을 앞둔 아르헨티나의 간판선수인 리오넬 메시가 햄스트링 문제로 훈련에 불참했다고 합니다. 햄스트링 부상은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운동경기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게 접할 수 있어요. 햄스트링은 넓적다리의 뒷쪽 엉덩이와 무릎관절을 연결하는 근육을 말합니다. 여기에 속하는 넙다리두갈래근, 반막근, 반힘줄근의 세 가지 근육을 통칭 햄스트링이라 말합니다. 이 위치의 근육들은 주로 운동을 할 때 빠르게 움직이다가 속력을 늦추거나 동작을 멈추고 또한, 방향을 전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속도전환, 멈춤, 방향 전환 등에 연관된 근육입니다. 보니, 속력을 중시한 축구, 야구, 농구, 쇼트트랙 등의 선수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햄스트링이란? 햄스트링 부위 부상 원인 이유
햄스트링이란? 햄스트링 부위 부상 원인 이유

햄스트링이란? 햄스트링 부위 부상 원인 이유

햄스트링 손상은 경기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햄스트링은 허벅지 뒤 넙다리두갈래근대퇴이두근, 반힘줄모양근반건양근, 반막모양근을 모두 합쳐 부르는 말입니다. 엉덩이 관절과 무릎 관절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뛰거나 점프할 때 무릎을 구부리면 햄스트링이 수축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강한 힘으로 무릎을 펴면 햄스트링이 빠르게 이완해 햄스트링이 파열될 수 있어요. 강한 슈팅, 갑작스러운 출발, 속도 감속에서도 과부하를 받아 햄스트링이 손상될 수 있어요.

갑자기 뛰거나 방향을 바꾸는 동작이 많은 야구나 축구 선수에게 햄스트링 부상이 많은 이유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울버햄튼에서 공격수로 활약하는 황희찬은 2021년 12월, 브라이턴 호브 앨 앨비언전에 선발 출전했으나 경기 스타트 4분 만에 햄스트링 부상을 당했다.

햄스트링 좌상의 증상은?
햄스트링 좌상의 증상은?

햄스트링 좌상의 증상은?

햄스트링 좌상은 손상정도에 따라 1, 2, 3도로 구분됩니다. 1도좌상은 단지 몇 개의 근 섬유만 손상된 경도의 손상 이고 2도 화상은 형태적으로는 온전하지만 많은 근 섬유의 손상이 일어나거나 부분적으로 찢어진 중등도의 손상이며, 3도 좌상은 근육의 완전한 파열이 일어난 손상을 의미합니다. 1도 손상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국소통증과 뽀족한 것에 찔리는 듯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미세한 근력손실을 일으킵니다.

2도 햄스트링 좌상은 갑작스러운 뚝 소리 혹은 무릎 굴곡시 심한 통증과 기능상실로 인해 알게됩니다. 대체적으로 대퇴이두근 하부 외측의 근 건 결합부와 반막양근, 반건양근 의 중앙부 상부에서 발생되며 근섬유는 70 이하가 파열됩니다.

햄스트링 좌상의 치료방법?

햄스트링 좌상은 거의 모든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급성기에는 휴식, 냉찜질, 압박, 거상을 통해 부종, 열감을 제어하고 통증과 부종이 사라지면 근 위축과 근 섬유가 짧아지는 현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냉찜질과 함께 통증없는 범위내에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합니다. 급성기이후 어느 정도의 통증이 사라지고 부종이 줄어들게 되면 온열치료와 편한 마사지와 함께 근력운동 및 스트레칭을 합니다. 이후 통증이 사라지고 근려이 회복되면 꾸준한 스트레칭과 편한 조깅을 시작으로 점프 및 능숙한 훈련을 점진적으로 진행합니다.

햄스트링 부상 방지 스트레칭 운동 효과 방법

햄스트링은 여러가지 환경과 동작에서 필연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근육입니다. 한번 다치면 근본적인 치유가 쉽지 않기 때문에 더욱 예방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햄스트링 부상은 거의 모든 조절 가능성 저하로 발생하기 때문에, 스트레칭과 함께 근력 강화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그렇다고 막무가내로 햄스트링을 늘려주면 안 됩니다. 햄스트링 근육은 엉덩이 관절과 무릎 관절을 모두 지나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스트레칭하면, 애꿎은 허리만 아플 수 있어요.

스트레칭을 할 때는 어떤 근육이 당기는지 생각하면서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 15~30분 동안 스트레칭을 통해 약간 땀이 날 만큼 무릎 관절과 주변 근육들을 유연하게 이완시켜 유연성을 높여주고 보조 근육을 강화하면 좋습니다.

햄스트링 손상 환자수 통계자료 현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 통계에 따르면, 햄스트링이라 불리는 둔부 및 대퇴부위 근육힘줄 손상 환자는 2019년 5만 4,297명에 달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야외활동이 줄어 환자 수가 4만 5,000여 명으로 감소했으나 2021년부터 다시 많아지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의 둔부 및 대퇴부위의 근육 및 힘줄 손상 진료 기록을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009년 약 2만 명에서 2013년 약 4만 명으로 5년간 약 2만 명66.8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13.7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또한 남성이 약 67.468.2, 여성이 31.832.6로 여성보다. 남성에서의 발병률이 2배가량 더 많았다. 또한, 연령별로는 2013년 기준, 10대 구간이 20.7로 가장 높았고, 40대 15.8, 20대 15.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대30대 구간은 여성보다.

자주 묻는 질문

햄스트링이란 햄스트링 부위 부상 원인

햄스트링 손상은 경기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햄스트링 좌상의 증상은?

햄스트링 좌상은 손상정도에 따라 1, 2, 3도로 구분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햄스트링 좌상의 치료방법?

햄스트링 좌상은 거의 모든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