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는 한도가 없어요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는 한도가 없어요

어린이 학원비 연말정산이 되나요? 학원비도 15 세금감면 대상입니다. 미취학 아동을 키우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어린이 학원비 영수증도 알뜰하게 챙기셔서 연말정산 받으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학원비 연말정산, 미취학아동의 학원비와 태권도비는 교육비 항목으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초중고등학생의 학원비는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중고등학생의 학원비는 공제가 안되지만 하지만 교복구입비는 1인당 50만원 한도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1월과 2월 두 달동안 지출한 학원비가 30만원이라면 5만원에 가까운 돈을 연말정산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학교, 학원들이 국세청 연말정산 시스템에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어유치원비 말고도 많은 미취학 아동 대상 학원들의 학원비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교육비에 관련해서 별도로 조치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교육비 항목 교육비 안내에 명시되어 있지만 찾아보기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교육비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해당 교육기관학원이나 체육건물에 국세청에 데이터를 제출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해당 교육기관에서 국세청에 데이터를 미제출했다면, 직접 원비 내역 등 증빙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단, 부양가족의 교육비는 부양가족이 자료 제공을 동의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사용하는 결제수단별로 소득공제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제대상금액 중 소득공제율은 아래와 같은 비율이 적용됩니다. 특히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도서,신문, 공연 등에 사용한 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에 사용한 금액에 관련해서 2022년 7월12월까지 사용한 금액은 예외로 8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현재 2개월 정도 남은 기간 동안에 자신이 사용한 결제수단별 사용 금액을 보고 소득공제율이 높고 나에게 유리한 결제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절세에 유리하겠습니다.

연금통장 세금감면 확대

개인연금, 퇴직연금의 노후 생활비 보장 강화를 위해 연금통장 세제혜택을 확대 개정하였습니다.

적용시기 (공제대상 납입한도) 2023년 1월 1일 이후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 (추가납입) 2023년 7월 1일 이후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 (연금수령 시 분리과세 선택) 2023년 1월 1일 이후 연금수령하는 분부터 적용

자녀 세금감면 대상 연령조정

아동수당 지급연령 확대에 따른 중복 지원을 방지하고자 자녀 세금감면 대상 연령을 조정합니다.

어린이 학원비 연말정산은 영수증 제출 필수

어린이 학원비 연말정산은 영수증 제출이 필수입니다. 유치원처럼 전산화가 잘 되어있지 않아서 학원에 서류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교육비 납입 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되는데요, 대부분의 학원은 양식을 갖고 있어서 전화 한 통으로 간단하게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가끔 학원에서 모르는 경우에는 다음 양식을 학원원장님께 작성하고 도장찍어달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에서 정식으로 사용되는 법정양식입니다.

학원에서 받은 교육비 납입 증명서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와 함께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학교, 학원들이 국세청 연말정산 시스템에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결제수단별 소득공제율

사용하는 결제수단별로 소득공제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통장 세금감면 확대

개인연금 퇴직연금의 노후 생활비 보장 강화를 위해 연금통장 세제혜택을 확대 개정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