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독교 장례식 부고 조의 위로 문자 와 성경 구절 및 조문 위로 인사말

기독교 장례식 부고 조의 위로 문자 와 성경 구절 및 조문 위로 인사말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부고 소식을 듣거나, 집안의 임신, 출장 등으로 집안에 가지 못할 때 등으로 참석하지 못하는 순간도 생기게 되고, 갑작스러운 부고로 슬픔에 빠진 유족들에게 어떤 위로를 전해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이 생기는데요. 참석 시에 지켜야 할 예절 및 부의금 액수, 전할 말씀 등을 이 글을 통해 진심을 전하고픈 여러분의 생각을 덜어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부조는 원래 잔칫집이나 상가에 돈이나 물건을 보태 도와주는 일을 거들어주는 것을 말하며, 크게 결혼식, 돌잔치, 환갑연회 등 축하할 일에 내는 축의금과 장례식 등 슬픈 일에 내는 조의금부의금 이렇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부조금의 부와 조를 부의금의 부, 조의금의 조와 혼동하여, 부조금을 장례식에서 내는 돈만 가리키는 단어로 착각할 수 있었으나 엄연히 축의금과 조의금 둘을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천주교식 조문 예절
천주교식 조문 예절

천주교식 조문 예절

향나무의 가루 향으로 만드러진 향은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서 오른손을 왼손으로 받치고 향로향불에 공손히 넣습니다. 빈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가벼운 목례를 하고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영정 앞에 헌화한 후 뒤로 한 걸을 물러서서 15도 각도로 고개 숙여 잠시동안 묵념을 드린 다음 준비된 향을 집어서 불을 붙인 다음 향을 좌우로 흔들어 불꽃을 끕니다. 절대 입으로 불어서 끄지 않습니다. 한쪽 무릎을 꿇고 향로에 향을 정중히 꽂고 일어나 한 걸음 뒤로 물러서 절을 올립니다.

절을 올린 후에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장례식 차림 예절
장례식 차림 예절

장례식 차림 예절

1. 남자, 여자 모두 검은색 정장이흰셔츠 기본적이며, 검은색 정장이 없을 시, 회색이나 남색처럼 채도가 낮은 옷을 입어주시면 됩니다. 2. 장례식에서는 살을 내보이면 안되기 때문에 맨발로 조문하는 것은 절대 안되며, 양말 또한 검은색이 기본 예의이지만 검은색 양말이 없을 경우, 무채색 양말도 가능합니다. 3. 외투나 모자는 미리 손에 들고 입장해주시면 됩니다. 4. 여성분들은 스커트를 입을 시, 무릎 정도까지, 큰 악세사리나 어두운 화장, 노출이 심한 옷은 피하시는 것이 예의이며, 원색이나 빨간색 옷 등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5. 신발은 검은색 구두로 신어주시면 됩니다.

장례식장 부의금

1. 봉투 왼쪽 하단에 소속과 이름을 기재해주시면 된답니다. 2. 봉투 입구는 접지 말고 그대로 전해주시면 됩니다. 돌아가신분께서 저승길 가실 때 노잣돈으로 쓰시라고 열어서 전달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3. 은 홀수로 맞춰서 내는 것을 예의로 보는 관습이 있기에 앞자리수는 홀수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의금 남의 죽음을 슬퍼하여 조금이나마 돕겠다는 뜻으로 내는 돈 부의금 상가집에 죽음을 애도하는 뜻으로 내는 돈 부조금 역시 조의금, 부의금과 같은 취지로 사용합니다.

부고 위로가 되는 성경 말씀 구절

성도의 죽는 것을 여호와께서 귀중히 보시는도다. 여호와여, 나는 진실로 주의 종이요 주의 여종의 아들, 곧 주의 종이라. 주께서 나의 결박을 푸셨나입니다. 시편 116편 1516절 본인이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한복음 5장 24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구적으로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한복음 11장 2526절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 할 곳이 많도다.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했을 때 문자 메시지

개인 사정으로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했을 때 전하면 좋은 위로, 안부 문자 메시지입니다. 종교에 따라서 문자 내용은 달라져야 하는데요. 명복이라는 표현의 경우, 흔히 불교에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기독교인의 경우, 천국과 지옥이 나뉜다고 알고 있어 명복의 어둡다는 표현이 맞지 않기 때문에, 종교에 따라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위로가 실례가 될 수 있음을 알고, 명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삼가 조의를 표하며 주님 곁 소망과 위로가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등의 표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에 참석하여 위로를 전해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마음 잘 추스르시길 바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이곳에서 나마 큰 걱정 위로해 드리며. 직접 찾아뵙고, 위로의 말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천주교식 조문 예절

향나무의 가루 향으로 만드러진 향은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서 오른손을 왼손으로 받치고 향로향불에 공손히 넣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례식 차림 예절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례식장 부의금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