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뒤쪽 통증 의심되는 질환과 대처법은

귀 뒤쪽 통증 의심되는 질환과 대처법은

가끔씩 귀불에 멍울이 잡히고 아픈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드름인 줄 알고 짜려고 해도 소용 없습니다.. 귀와 얼굴 부위에 많이 생기는 이유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해당 부위에 여드름과 피지가 잘 생기기 때문으로 추정합니다. 표피낭종이 처음 생겼을 때는 고통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세균 감염이 이뤄지면서 빨개지고 아프다. 한 번 발생하면, 이후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염증이 재발하기 쉽습니다. 귀 뒤에 볼록한 멍울이 있거나 그 부위에 고통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를 보게 되면 황색 아니면 흰색 멍울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때 피지낭종을 의심할수 있어요.

임파선림프절은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부착되어 있는 면역기관입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흔히 귀 뒤쪽에 자리한 임파선이 부풀어 올라 멍울처럼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감기가 나으면서 저절로 임파선의 멍울도 가라앉는다. 즉, 질병이 걸렸을 때 자극을 받아 부풀어 오르기는 하지만 이것이 호전되면 임파선의 멍울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몸의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도록 충분히 휴식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귀뒤멍울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으로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턱관절 질환
턱관절 질환

턱관절 질환

악관절증은 상하 치아의 맞물림이 좋지 않아 치아로 음식물을 강하게 씹는 버릇이 생겼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징은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여 턱이 딱딱 소리가 나거나 음식을 꼭꼭 씹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입을 벌리려고 했을 때 고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예방법은 식사하실 때나 씹으실 때 양쪽으로 씹는 습관이 좋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흔히 볼거리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유행성 이하선염은 유행성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 어릴 적 한번 걸려본 적 있는 인원은 볼거리 말만 들어도 퉁퉁 부은 얼굴이 기억날것입니다. 저도 어릴 때 볼거리에 걸려 얼굴이 퉁퉁 부어서 먹는 것도 굉장히 불편했던 기억이 나는데, 유행성 이하선염은 급성 전염병으로 주요 증상은 귀 뒤쪽이 부풀어 오르면서 심한 고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고열이 나고 구토, 두통, 복통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질병은 미리 예방주사를 맞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합병증으로 뇌수막염 등 다소 미심쩍은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친구에게 전염될 수 있어요.

귀걸이나 피어싱 등 액세서리의 감염이나 피부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멍울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면역 기관 중 하나로, 림프계를 구성하는 기관 림프관 중간 중간에 위치하여 생체 내의 여러 이물질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귀 주변에는 이하선 림프절과 귀 뒤쪽 림프절, 귀 윗쪽에도 경부 림프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파선이라는 림프절은 림프액 속의 이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을 담당하며 림프에서 세균 등을 여과시키고 제거하여 림프액을 깨끗이 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조 증후군

눈물을 분비하는 눈물샘과 타액을 분비하는 침샘의 기능이 저하되어 안구 건조와 구강 건조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건조 증후군은 30세부터 많이 이루어지고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눈은 따갑게 이물감이 이루어지고 구강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귀 밑에 있는 이하선이 부어 고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귀 아래의 림프절이 붓는 경우 유행성 이하선염, 임파선염, 풍진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 뒤, 목 멍울 치료법

1 만지지 않습니다. 신경쓰이겠지만 무턱대고 만지작 거리지 않습니다. 조금 빨개지고 아플 수 있는데요, 그래도 최대한 만지지 맙시다. 2 경과를 지켜봅니다. 일주일 정도 꾹 참고 지켜보시면 어느정도 각이 나옵니다. 보통 고통이 줄어들면서 혼자 가라앉는데요. 그러면 더 이상 신경 쓸 필요가 없겠습니다. 3 커지고 아프면 피부과로 간다. 하지만 너무 신경쓰이게 아프고 크기도 점점 커지면 피부과에 방문합시다.

초음파 한번이면 무엇이 원인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이면 소염제를 먹으면 낫고, 피지낭종이면 제거하면 됩니다. 혹은 그냥 기다려 보라며 집에 보내는 의사도 있습니다. 이렇게 귀 뒤와 목에 멍울이 생기는 원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임파선염, 피지낭종이 주 원인이며 치료도 간단합니다. 하지만 갓난아기인 경우 드물게 사경일 수 있으니 꼭 병원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턱관절 질환

악관절증은 상하 치아의 맞물림이 좋지 않아 치아로 음식물을 강하게 씹는 버릇이 생겼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흔히 볼거리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유행성 이하선염은 유행성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조 증후군

눈물을 분비하는 눈물샘과 타액을 분비하는 침샘의 기능이 저하되어 안구 건조와 구강 건조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