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귀의 먹먹한 느낌과 난청을 특별히 호소하는 병 삼출성중이염

귀의 먹먹한 느낌과 난청을 특히 호소하는 질병 삼출성중이염

왼쪽 귀가 먹먹한 증상이 생겼다며 아이가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가 점점 힘들어해서 병원을 방문해서 돌방성 난청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불안한 상황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의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치료기간 및 치료후기를 기록해 보겠습니다. 아이런 평범한 고등학생답게 평소에 이어폰을 즐겨 사용했으며, 밤더디게 잠들고 아침 일찍 등교하여 수면시간이 상당히 부족한 상태였는데요. 초기에는 물속에 들어가 있는 듯한 귀가 먹먹한 증상이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점차 사람의 말소리가 로봇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소리가 변형되어 들리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저희 아이런 방식으로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면 됩니다. 병원에서 먼저 귀 속을 카메라로 살펴본 후 청력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겉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 귓속의 표면상은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난청검사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1. 청력검사청력검사는 양쪽 귀에 헤드폰을 낀 후 양쪽 귀로 강도와 주파수가 다른 소리를 전달하고, 소리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게 됩니다. 아이런 검사실에 들어가서 구체적인 소리가 들릴 때 버튼을 누르는 검사를 했습니다.

몇 분 후 검사결과가 나왔고 그래프상 명확한 소리를 듣지 못 하는 상황인 것으로 결과가 나왔어요. 검사결과 만으로는 일반적 난청파악 돌발성 난청파악 모른다고 하셨습니다. 2. 약물치료 우선은 갑작스럽게 발생한 난청이기 때문에 돌발성 난청으로 보고 약물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난청은 제법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써야 한다고 했습니다.

급성 중이염의 위험인자
급성 중이염의 위험인자

급성 중이염의 위험인자

다음은 급성 중이염이 발생하기 수월한 위험인자의 종류입니다. 1. 나이 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의 아이들은 더 짧고 수평적인 유스타키오Eustachian 관 때문에 AOM이 발병할 위험이 높으며, 이런 쉽게폐쇄되며 체액 축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계절적 요인 AOM은 대게 상단 호흡기 감염병과 바이러스 활성 증가로 차가운 달에 더 일반적입니다. 3. 가족력 재발성 이염 가족력이 있는 소아는 AOM 발질질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돌봄 참관 어린이집에 다니거나 아이 사람들 집단에 주기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은 세균 접근과 잦은 공유로 AOM 위험이 높아집니다. 5. 젖질질병 수유 : 유아에게 누워서 수유하거나 수유 대신 젖병으로 사용하면 중이에 액체가 고일 수 있습니다.

삼출성 중이염 증상

임상적 증상으로는 귀의 먹먹한 느낌과 난청을 특히 호소하고, 때때로 소리가 멀게 느껴지거나 본인의 목소리가 왜곡되어 들리기도 하며, 침을 삼키서나 하품을 할 때 잡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유소아의 경우 표현력이 제한에 의해 상기도 감염 증세로 병원을 방문 할 때 고막을 관찰할 때 우연히 알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되는 증상이 난청이므로 이 시기에 진단과 치료가 알맞게 시행되지 않으면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구사능력의 저하와 행동장애, 그리고 학습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어요.

돌발성 난청의 원인

돌발성 난청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현재는 아래의 조건들을 난청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1.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2. 극격한 스트레스 3. 구체적인 약물 부작용 4.혈액순환계통 이상5. 면역 이상반응 6.내압성 난청 7. 과도한 이어폰 활용 고혈압이나 당뇨질질병 등으로 인한 혈액순환계통 장애는 청각신경 안의 혈관에도 이슈를 일으켜 돌발성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계에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청각신경에도 염증을 일으켜 돌발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 변화가 큰 비행기나 등산, 스킨스쿠버 등으로 인해 귀속에 강한 압력 변화가 발생하면 청각신경에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어폰 사용으로 인한 어린 세대의 돌발성 난청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아이런 5일동안 아침, 저녁으로 약을 꼬박분명하게 챙겨 먹었습니다. 약에 이뇨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니 평소보다. 3배 정도 더 화장실을 가야 했습니다. 초기에는 별 호전이 없는 듯합니다. 3일 정도 지나니 서서히 정상으로 돌아왔어요. 약을 모두 먹고 나서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다시 청력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검사결과 거의 정상으로 돌아왔어요. 그런데 슬프게도 오른쪽 귀는 약을 먹었음에도 아무 변화가 없어 선천적으로 청력이 약하다는 진단까지 받았습니다.

돌발성 난청을 치료하기 위해 고함량 스테로이드 복용을 했기때문에 바로 끊으면 안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스테로이드 용량을 서서히 줄여서 5일 정도 더 복용하고 치료를 끝내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이 조금은 2주 정도 걸린 듯합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 증상에 따라 치료기간은 달라질 듯합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성 중이염의 위험인자

다음은 급성 중이염이 발생하기 수월한 위험인자의 종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삼출성 중이염 증상

임상적 증상으로는 귀의 먹먹한 느낌과 난청을 특히 호소하고, 때때로 소리가 멀게 느껴지거나 본인의 목소리가 왜곡되어 들리기도 하며, 침을 삼키서나 하품을 할 때 잡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