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재가 항대기 운항에 끼치는 영향

화산재가 항대기 운항에 끼치는 영향

글로벌 네트워크가 점점 강해지면서 각 국가를 단시간에 연결하는 초음속 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졌습니다. 이미 초음속 항공기로는 콩코드 여객기가 첫 선을 보였습니다. 콩코드Concorde는 1969년에 처음 상업 경영을 시작한 초음속 여객기로, 영국의 브리스트 오피스와 프랑스의 에르 프랑스가 공동 개발한 항공기입니다. 콩코드는 속도가 아주 빠르며, 뉴욕과 런던을 약 3시간 반만에 이동할 수 있는 기술적인 혁신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콩코드가 처음 출시된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여러 문제로 인해 운영이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소음 문제 콩코드는 초음속 비행 시 생겨나는 폭발음이 큰 문제였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적인 항로에서는 초음속 비행을 제한하게 되었고, 콩코드는 속도를 낮추어 운항해야 하는 등의 제약이 생겼습니다.


덩달아 정비 들어간 다른 기종
덩달아 정비 들어간 다른 기종

덩달아 정비 들어간 다른 기종

국토교통부는 급하게 보잉 737 맥스 8을 보유한 국내 항공사에도 점검을 지시했습니다. 국내에 보잉 737 맥스 9 기종을 운용하는 항공사는 없지만, 유사 기종의 안전을 선제적으로 점검해 추가적인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추려는 조치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의 항공기 14대가 정비에 돌입했습니다. 대한항공은 737 맥스 8 외에 보잉의 다른 기종인 B737900에 대한 정비도 함께 진행합니다.

보잉 운항 금지한 미 항공청
보잉 운항 금지한 미 항공청

보잉 운항 금지한 미 항공청

사고 소식을 접한 미 항공청FAA은 즉시 737 맥스 9 기종의 운항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737 맥스 9는 1,300여 대에 달합니다. 알래스카 항공을 비롯해 유나이티드 항공, 터키 항공, 아에로멕시코 항공 등 전 세계의 여러 항공사가 항공기 점검에 들어갔는데요. 운항 편수가 많은 알래스카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은 각각 163편, 180편의 항공편을 취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항공사와 여행을 앞둔 승객이 입은 피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글로벌 서비스BGS
글로벌 서비스BGS

글로벌 서비스BGS

BGS는 2016년 상용기와 방산 분야에 나뉘어 있던 정비 조직을 통합해 신설한 사업부입니다. 항공기의 정비, 유지 관리는 물론 항공기의 효과적인 운항을 위한 컨설팅, 교육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잉은 항공기 수명을 고려했을 때 기체 구입보다. 유지 및 관리에 드는 비용이 많습니다.는 점에 착안해 관련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도 집중해서 하는 모습입니다.

1997년 이후 첫 적자 기록

보잉 737 맥스 운항과 생산이 중단되고 보잉은 1997년 이후 22년 만에 첫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2019년 보잉의 매출은 765억 9,500만 달러약 90조 원로 전년 동기 대비 24나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크게 줄었습니다. 지난 2020년 11월, 737 맥스 기종 운항을 재개했지만, 팬데믹으로 항공 산업이 불황을 맞이하면서 보잉의 적자는 한동안 지속됐습니다.

보잉사의 제조 결함 인정

사고 발생 4일 후, 보잉사가 항공기의 제조 결함을 인정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외에도 다수의 737 맥스 기종에서 비상구 덮개의 볼트 조임 결함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고로 보잉사가 737 맥스 9 기종을 운용하는 항공사에 지급해야 하는 보상액만 오늘 230만 달러약 30억 3,669만 원인데요. 결함 인정 후 보잉의 주가는 이틀간 9.33나 떨어졌습니다.

스타트업의 초음속 항공기 도전

그리고 마침내 수많은 난관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초음속 항공기에 새로운 소식이 등장했습니다. 장거리 비행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킬 혁명이 될, 시속 2000KM가 넘는 속도로 비행하는 초음속 항공기가 등장한다는 소식입니다. 초음속 항공기를 이용하면 런던뉴욕은 기존7시간에서 3시간 반, 센프란시스코도쿄는 6시간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초음속 항대기는 음속보다. 빠른 마하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말합니다.

음속은 시속 1224KM인데 마하는 시속 1496Km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정말 빠른 속도로 하늘길을 날아다니겠습니다. 이 초음속 항대기는 콩코드의 유지비를 30나 절감시켰다고 하는데요. 빠른 것도 좋지만 안전과 방대한 연료로 인한 기후위기에 큰 위기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덩달아 정비 들어간 다른

국토교통부는 급하게 보잉 737 맥스 8을 보유한 국내 항공사에도 점검을 지시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잉 운항 금지한 미

사고 소식을 접한 미 항공청FAA은 즉시 737 맥스 9 기종의 운항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글로벌 서비스BGS

BGS는 2016년 상용기와 방산 분야에 나뉘어 있던 정비 조직을 통합해 신설한 사업부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