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계산기 계산방법 지급규정 세금계산 총정리

퇴직금계산기 계산방법 지급규정 세금계산 총정리

1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관하여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1년 이상 근무만 하면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일용직도 1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일용직 퇴직금 지급 여부에 관하여 그 답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제4조퇴직급여제도의 설정 사용자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위하여 퇴직급여제도 중 하나 이상의 제도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다만, 계속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4주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퇴직금의 산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금 1일 평균임금 x 30 x 재직일수365 1일 평균임금은 퇴사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간의 임금 총액을 총 근무일수로 나눈 금액입니다. 임금 총액에는 기본급, 수당, 상여금, 연차수당 등이 포함됩니다. 재직일수는 퇴사일 전날까지의 현실 근무일수입니다. 단, 공휴일, 연차휴가, 유급병가 등은 재직일수에 포함됩니다. 퇴직금의 지급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용주는 근로자가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단, 고용주와 근로자가 합의하여 다른 기한을 정한 경우 그 기한에 따릅니다. 고용주가 지연이자 없이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소송을 제기하면 고용주는 지연 이자를 함께 소비해야 합니다.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사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물론 기한을 잘 지키는 사업장들도 존재하지만 그렇지 않고 다음 달 급여일에 지급을 하거나 계약서에 따로 지급기한을 정하여 내용에 넣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자신이 이런 사항들에 에 관해 합의를 한 경우라면 14일 이내라는 조건에서 예외가 됩니다.

하지만 동의한적 없이 회사에서 퇴직 처리 시점에 일방적으로 통보하였거나 사전고지가 전혀 없었던 경우라면 근로자가 신고를 했다는 가정하에 퇴직급여 보장법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고용주는 14일 이후부터는 미지급 일수에 따른 퇴직금 지급 지연 이자가 연 20% 발생하여 이 금액도 함께 지급을 해야 합니다.

확정급여형 DB형
확정급여형 DB형

확정급여형 DB형

DB형 퇴직금은 위에서 확인한 평균임금에 따른 퇴직금 계산법으로 산정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산정예시까지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2월 1일 2022년 6월 30일 근무한 경우임금 250만 원 82,417.58원1일 평균임금 x 30일 x 880일총 계속근로기간 365일 5,961,161원 1일 평균임금 7,500,000 91일 82,417.58원 DB형 퇴직금 확인을 위한 여러가지 사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접속하시어 편하게 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세금계산 알아보기
세금계산 알아보기

세금계산 알아보기

퇴직금은 퇴직소득으로 분류되어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퇴직소득세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퇴직소득금액을 구합니다.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급여액에서 비과세 퇴직급여를 뺀 금액입니다. 비과세 퇴직급여는 소득세법 제12조 제3호에 따라 공제되는 금액으로, 근속연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근속연수가 10년 미만인 경우 300만 원, 10년 이상 20년 미만인 경우 500만 원, 20년 이상인 경우 700만 원이 비과세 퇴직급여입니다.

2. 환산급여를 구합니다. 환산급여는 퇴직소득금액에서 근속연수 공제를 뺀 금액을 근속연수로 나누고, 다시 12를 곱한 금액입니다. 근속연수 공제는 소득세법 시행령 제43조 제1항에 따라 공제되는 금액으로, 근속연수가 1년 미만인 경우 없고, 1년 이상인 경우 연간 기본공제액150만 원의 50입니다.

퇴직금을 받지 못한 경우

이렇게 우리나라 법에는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계산방법, 지급기한 등이 모두 명시되어 있는데요. 해당 날짜까지 나에게 부합하는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법률상으로는 사업장과 근로자가 별도의 합의가 없었는데 퇴사일 기준 14일을 넘겼을 경우 연 20의 가산이자를 추가로 계산하여 퇴직자에게 지급하여야 합니다. 또한 지속해서 사업장에서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퇴직금 미지급 혐의로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즉, 퇴직금을 기준 일시와 지급액을 주지 않을 경우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혹시나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계신 퇴직자가 계시다면 눈치 보지 말고 사업장에 당당히 요구하셔도 됩니다. 우리 모두 받을 건 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사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정급여형 DB형

DB형 퇴직금은 위에서 확인한 평균임금에 따른 퇴직금 계산법으로 산정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 알아보기

퇴직금은 퇴직소득으로 분류되어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