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파업 지역 알아보기( 이유 기간 고객센터 쿠팡 우체국 한진 롯데 CJ대한통운)

택배 파업 지역 알아보기(+이유 기간 고객센터 쿠팡 우체국 한진 롯데 CJ대한통운)

전면 파업에 들어간 택배 노동자들이 택배사들은 공짜 노동인 분류 처리를 책임지고 과로사 예방 대책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 했습니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9일 오전부터 서울 송파구 장지동 복합물류센터에서 노조원 2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노조에 의하면 이날 오전 조합원 5천3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찬성이 전체의 92.34천901표로 나타나 총파업이 가결됐습니다. 하루전 택배 기사 과로사 문제점을 둘러싼 정부와 택배 노사 간 사회적 합의가 불발되자, 택배노조는 이날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택배업계와 온라인 쇼핑몰 등에 의하면 한진택배는 고객사에 울산과 경기 성남광주이천용인시 일부 지역, 전북 정읍시에서 이날부터 배송 지연이 예상된다고 공지하고 해당 지역 개인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집하를 제한했습니다.


택배 파업 원인
택배 파업 원인

택배 파업 원인

택배 노조와 택배 기업 갈등으로 인해 현재 전국 택배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사망 사고 문제가 작년부터 계속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원인은 주 평균 90시간80시간의 택배 배송 업무와 택배 분류 작업입니다. 택배 노동자는 택배 분류 처리를 택배기업 측에 요청하였고, 택배 기업 측은 배송수수료에 택배 분류 작업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분류 작업은 택배 노동자가 해야 된다며 갈등을 야기시켰습니다.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한 택배 노동자는 택배 파업을 선택하였습니다.

택배 기업 택배 분류 작업은 배송 수수료에 포함된 금액입니다. 택배 노동자는 분류 처리를 하던가 아니면 택배회사에서 분류 처리를 진행하고 분류작업 비용을 배송 수수료에 제외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택배 파업 업체 및 택배 파업 지역
택배 파업 업체 및 택배 파업 지역

택배 파업 업체 및 택배 파업 지역

소상공인연합회는 회원사인 CJ대한통운 택배 대리점연합회에서 입수한 데이터를 인용해 2021년 6월 10일 기준으로 로젠택배는 부산 사하구진구, 울산, 울주, 경주에서 한진택배는 거제, 고양, 군산, 울산, 성남, 이천, 용인, 정읍에서 롯데 택배는 창원, 진주, 서울 은평구, 이천, 울산 남구에서 CJ대한통운은 동해, 춘천, 성남, 용인, 여주, 화성, 오산, 대전, 광주, 울산, 정읍, 대구, 거제, 창원, 마산 등에서 각각 배송 지연 등으로 서비스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보고된 정보에 의하면 CJ 대한통운의 경우 경남 창원 성산 지부, 김해, 울산, 경주 등 경상도 지역 등에 서비스 차질이 있다고 전해졌고, 한진택배의 경우 울산과 경기 성남, 광주, 이천, 용인시의 일부 지역과 전북 정읍시에 택배 지연을 통보했습니다.

택배 파업 예상 배송일

현재 택배 파업 종료 일정은 미정입니다. 현재 택배 노조원 약 500명은 여의도에 결집하여 집회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감염병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도 강행하는 택배 노조의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사회적 합의 기구와 협력하여 택배 회사와 완만한 합의점을 찾았으면 합니다. 현재 영등포 경찰서는 16명으로 구성한 수사 전담팀을 편성하여 6월 15일 택배 노조 집회 관련자를 처벌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분류 작업 제외 업무시간 감소 배송수수료 인하 분류작업 비용 제외 파업 집회 6월15일 택배 노조 집회로 인해서 전역으로 택배 대란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택배 파업으로 배송 불가 지역과 지연 지역을 포스팅하면서 결국 국민들이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한진택배는 고객사에 울산과 경기 성남광주이천용인시 일부 지역, 전북 정읍시에서 이날부터 배송 지연이 예상된다고 공지하고 해당 지역 개인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집하를 제한했다고 합니다. 앞서 전날에는 경남 거제시 전역과 경기 고양전북 군산 지역에서도 배송 지연을 안내했다고 합니다. 택배 노조는 사회적 합의가 결렬됐다며 6월 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라고 선언했습니다. CJ대한통운롯데한진로젠 등 국내 4개 택배사 상점 연합회는 이날 2차 합의문 초안을 토론하는 사회적 합의기구 전체회의에 불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계속 합의를 원하지만 상황이 합의가 안되고 있다는 이야기네요 … 파업 첫날부터 로젠과 롯데 등 일부 택배사들이 배송지연 가능성을 안내하며 제한적으로 택배를 받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택배 파업 원인

택배 노조와 택배 기업 갈등으로 인해 현재 전국 택배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택배 파업 업체 및 택배 파업

소상공인연합회는 회원사인 CJ대한통운 택배 대리점연합회에서 입수한 데이터를 인용해 2021년 6월 10일 기준으로 로젠택배는 부산 사하구진구, 울산, 울주, 경주에서 한진택배는 거제, 고양, 군산, 울산, 성남, 이천, 용인, 정읍에서 롯데 택배는 창원, 진주, 서울 은평구, 이천, 울산 남구에서 CJ대한통운은 동해, 춘천, 성남, 용인, 여주, 화성, 오산, 대전, 광주, 울산, 정읍, 대구, 거제, 창원, 마산 등에서 각각 배송 지연 등으로 서비스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택배 파업 예상 배송일

현재 택배 파업 종료 일정은 미정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