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 신청하는 법
서울시는 30일부터 5부제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받습니다. 최근 공적마스크 판매 방식과 같은데,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출생연도 끝자리 수에 해당하는 요일에 서울시 복지포털 홈페이지에서 재난 긴급 생활비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이며, 주말은 누구나 긴급 재난생활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신청서를 내려 받고, 서명을 해서 동의서 정보를 만들어야하고, 이후 생활비 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가정도 있다고 해서 이러한 분들을 위하여 120 다산콜 혹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전화해 요청하면 지원 인력이 방문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해 준다고 합니다.
우리 집이 지원받을 수 있나?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정에게 3050만 원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 100는 가정의 세대원의 수익 즉 월급이나 등등 여러 가지 소득액이 일정 수준 이하이면 중위소득 100 이하입니다. 예를 들어서 3명이 사는 자택에서 1달에 387만 원을 벌지 못하면 4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국민기초수급자, 차상위, COVID-19 확진자 가정에 도와주는 생활지원비, 자가격리자,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 일자리 사업 참여자, 청년 수당 수급자 등 기존에 서울시로부터 여러가지 지원을 받는 가정은 지금 대상이 아닙니다.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급 절차 수령 방법
-4월 1일부터 신청 가능하며, 거주하는 읍 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 후 신청 즉시 전액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 모두를 대리로 전액 신청할 수도 있고 성년인 경우 위임장 작성을 해야 합니다.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되는 7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지급합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화폐를 지급받으려고 하면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신청 시 혼잡해지지는 않을지, 코로나 19의 전염 위험이 있지 않을지 걱정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신청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마스크 5부제와 같은 방식이나 온라인 신청 등의 방식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서울시가 재난 긴급 생활비를 주는 이유
전국 지자체는 전 도민이나 혹은 일부의 시민에게 긴급생활비를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정부도 소득 하위 70에게 최대 1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므로 지자체가 주는 생활비 따로 정부가 주는 생활비 따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모든 도민에게 동일한 금액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에게 세대원 숫자 별로 30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렇다고 현금으로 주는 것은 아니고 서울시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나 제로페이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서울시가 이렇게 긴급하게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유는 서울시에 있는 동네 소상공인들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물론 생활비가 긴급하게 필요한 가정의 도움도 되고 소상공인들도 살리는 정책입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에 대해서도 알려드리자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와는 조금 다릅니다. 경기도는 전도민에 대하여 지원하지만 서울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가구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만 지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정부 지원 등을 받고 있는 경우 지원이 제외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금액 지원 금액은 가구원수에 따라 3050만원까지 금액이 다릅니다.
신청방법은?
신청방법은 3월30일부터 서울복지센터 에서 간단하게 접수가 가능합니다. 다만 마스크 5부제와 비슷하게 요일별로 신청할 수 있는 날이 다르므로 확인한뒤 날짜에 맞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월요일 3월30일경우 x1년생과 x6년생이 신청가능 거동이 불편하신분들은 찾아가는 서비스도 지원한다고하니 다산콜센터 120번 이나 동주민센터에 전화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동주민센터 방문접수는 4월 16일부터 가능하니 인터넷접수로 하시는게 좀 더 빠른 행정절차를 밟으실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또한 필요한데 1.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서 2.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가 필요합니다. 해당 양식은 서울복지센터에서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리 집이 지원받을 수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정에게 3050만 원을 제공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급 절차 수령
4월 1일부터 신청 가능하며, 거주하는 읍 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 후 신청 즉시 전액 수령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서울시가 재난 긴급 생활비를 주는
전국 지자체는 전 도민이나 혹은 일부의 시민에게 긴급생활비를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