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파 종구 수확시기 저장방법 휴면타파 심는시기 방법
첫째 고추를 심으려면 고추종자부터 선택해야합니다. 종류는 품종별로 다르게 존재합니다. 크게 분류하면 매운맛과 안매운맛으로 나눌 수 있고, 다시 세분화하면 청양고추, 꽈리고추, 아삭이고추 등으로 나뉩니다. 종자회사마다. 같은 품종이라도 맛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러 회사의 고추품종을 비교해보고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첫째 어떤 요리를 주로 하느냐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지는데요, 풋고추나 오이고추처럼 생식용으로 드실분들은 맵지않은 품종을 고르시면 되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신다면 청량고추같은 매운 품종을 고르면 됩니다.
고추 종류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친근한 고추는 크게 오이고추, 풋고추, 꽈리고추, 홍고추, 단고추피망,파프리카 등으로 나뉜다. 오이고추아삭이고추 경남 밀양에서 처음 재배된 품종으로 녹광고추와 피망의 교잡을 통해 만든 과육이 아주 두껍고 아삭하게 씹히는 맛과 더불어 맵지 않아서 생식하기 좋고, 풋고추 처럼 고추장이나 쌈장에 찍어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풋고추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상태의 고추로 풋고추가 익으면 홍고추가 되며 주로 매운맛을 내는 신미종을 풋고추나 건고추 상태로 이용합니다.또한 껍질이 두꺼운 편이며 수분이 많고 아삭해서 보통 생으로 먹거나 된장, 찌개의 양념으로 이용됩니다.
단고추피망,파프리카 피망과 파프리카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피망은 매운맛이 나고 육질이 질긴 편이고 파프리카는 양념맛은 거의 없고 단맛이 많으며 아삭하게 씩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고추 효능
면역력 강화 고추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여 감염 예방과 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심혈관 건강 고추에는 카프사이신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잇어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움을 주며 고추 속의 캡사이신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신진대사 촉진 고추의 열매속에 함유된 캡사이신이 체온을 올리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소모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효과 고추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여러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자유 라디칼과 같은 유해한 화합물로부터 세포를 지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고추 모종 심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일반적으로 4월 중순5월 초순 사이에 심어요. 저는 5월초에 심었는데 지금 벌써 이렇게 자랐답니다. 저 같은 초보 농부도 쉽게 키울 수 있답니다. 물과 햇빛만 있으면 쑥쑥 자라는 식물입니다. 물론 병충해나 벌레들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예방약을 뿌려주는것도 좋아요. 심고 난 뒤에는 키가 자라는 시점에 순을 쳐줘야 합니다. 가지가 여러개로 자라게 두면 고추과가 작아지기 때문에 하단에서 자란 가지는 가지치기를 해줍니다.
또 키가 30cm이상 자라면 말둑과 고추끈으로 고추묘목을 묶어줘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 장마때는 태풍등으로 바람에 고추묘목이 부러지거나 쓰러질수 있어 자라는 키에 맞춰 끈으로 튼튼하게 고정을 해줍니다.
어떻게 보관해야하나요?
보관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첫째 구입 후 23일간 상온에서 건조시켜준 다음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장유지 해주면 된답니다. 만약 장기보관시에는 냉동실에 넣어서 보관하셔도 괜찮아요. 하지만 대부분은 건조해서 보관합니다. 들판이나 마당에 깔개를 깐후 고추를 널어 햇볕에 수분을 건조시켜 말립니다. 말린 후 비닐봉투등에 보관하거나 꼭지와 씨를 제거한후 곱게 빻아 고추가루로 만들어 보관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추 종류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친근한 고추는 크게 오이고추, 풋고추, 꽈리고추, 홍고추, 단고추피망,파프리카 등으로 나뉜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추 효능
면역력 강화 고추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여 감염 예방과 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추 모종 심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4월 중순5월 초순 사이에 심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