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취등록세 및 자동차 취득세 계산기 이해하기 쉽게 정리( 중고차 구매 팁)

중고차 취등록세 및 자동차 취득세 계산기 이해하기 쉽게 정리(+중고차 구매 팁)

지난주, 8월 8일 서울과 수도권에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차량들이 속수무책으로 침수됐습니다. 812일 기준 1만 대 정도의 차량들이 손해보험사에 피해가 접수되었고, 침수손해 추측 손해액은 1400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2003년 태풍 매미 때보다. 더 큰 액수이며 아직 복구가 끝나지 않아 향후 피해액은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침수차량 보험 보상 가능여부, 보상 범위, 차량 기준가액 확인 등 연관 내용에 관해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 보험 자기 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는 전체 하에 먼저 보험사는 차량의 손해 정도에 따라 전손처리전체 손해 분손 처리부분 손해 할지 판단 후 보상 수준을 결정합니다.


imgCaption0
분양권 양도세율

분양권 양도세율

청약 신청 후 분양권을 취득하게 되면 아파트 완공 후 입주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 내 집 마련이라는 서민들의 꿈이지만 누군가는 아파트가 완공되기도 전에 단순히 분양권 전매를 통해 차익을 실현하고자 하며, 누군가는 어떠한 사유로 인해서 분양받은 아파트에 입주를 포기하고 분양권을 팔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죠.

정부에서는 이런 경우에 꽤나 높은 세율을 매깁니다. 보유기간이 1년이 채 되지 않는 경우에는 최대 부가세 포함 77%의 세율을 적용합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

중고차의 경우에는 차량 가액이 더 유리합니다. 행정 안전부에서 각 년마다. 시가표준액 조절 기준이란 걸 따로 발표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아파트와 각 물건마다. 잔가율이 달라지는데, 에 나온 자동차에 대한 잔가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위의 2023년 잔가율을 보시면 년마다. 구간이 잘라져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구매할 때 팁이 좀 있는데, 만약 12월에 차를 구매하였다면 다음 해 1월이 될 시에 현실 기간은 1년으로 환산됩니다.

즉, 년도가 바뀔 때마다. 잔가율 구분이 되기 때문에 1월이 될 시 이를 이용하여 중고차를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요 제공 법칙에 따라 12월에 중고차 매물이 많이 늘어납니다. 12월~1월이 중고차를 사기엔 가장 좋은 시기라 이거죠. 아무튼 결론을 내자면, 중고차 취등록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분양권 전매 신고

아파트 분양권을 전매했다면 응당 신고를 해야겠죠? 해당 분양권이 수익이었든 손실이었든 거래가 일어난 곳에는 세금을 내야 하니까요. 전매를 행한 달로부터 2개월 안에 신고를 해야 하는데 예컨대 2월에 분양권을 매매했다면 4월 말까지는 무조건적으로 분양권 전매를 신고하고 자진 납부를 해야 합니다.

분양권 전매 신고 시 분양권 제공 계약서 및 매매 계약서를 비롯해 부동산 실거래 신고 필증을 유첨해야 하고, 부동산 중개 보수비 영수증과 함께 정부 수입인지 영수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분양권 양도소득세

분양권을 양도하게 되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분양권 양도세 세율은 보유기간에 따라서 세율이 달라지는데 분양권 취득으로 인해 2주택 이상의 다주택자가 된다면 양도세 세율과 양도에 따른 차액에 에 관해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하죠.

분양권 양도세 세율은 보유기간 1년 미만이라면 77%, 1년 이상의 경우는 66%가 적용됩니다. 생각보다. 꽤나 높은 금액인데요. 이 높은 세율에 대한 불만을 종식시키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일시적 2주택자라는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는 예외 조항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주택자가 분양권을 취득하는 경우 2주택자가 되는데 새 주택의 취득일로부터 3년 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게 될 경우 취득세와 양도세를 모두 1주택자로 간주하는 것이 바로 일시적 2주택자입니다.

취득세 계산 방법

취득세의 계산방법을 이해하려면 자동차의 차량 가액이라는 개념에 관해 먼저 이해하셔야 하는데 이번에도 슈퍼에서의 물건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저희들이 슈퍼마켓을 가면, 한국에 있는 슈퍼마켓은 이미 물건 자체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근 동안 표현에서는 잘 쓰지 않지만 이를 권장 소비자 가격이라고 합니다. 자동차의 차량 가액도 이 개념과 비슷한데, 여기서 과세할 때 저희들이 차량 가액으로 사용하는 건 부가가치세를 뺀 가격입니다.

따라서 정리해 보시면 취득세는 이 차량 가액에 차종별 취득세율을 곱한 값이 됩니다.

이로서 중고차 취등록세 및 자동차 취득세 계산기를 사용하기 위한 개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세금은 어려워 보이지만 자신이 제대로 알게 된다면 돈을 벌 수 있는 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에는 옛날보다. 인터넷에 공부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기에 더 좋습니다. 그러니 세무사에게 무작정 맡기기보다는 다들 공부하시어 돈을 벌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분양권 양도세율

청약 신청 후 분양권을 취득하게 되면 아파트 완공 후 입주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

중고차의 경우에는 차량 가액이 더 유리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분양권 전매 신고

아파트 분양권을 전매했다면 응당 신고를 해야겠죠? 해당 분양권이 수익이었든 손실이었든 거래가 일어난 곳에는 세금을 내야 하니까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