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소득 소득세 신고 절세 방법

주택임대소득 소득세 신고 절세 방법

가. 주택임대소득 소득신고 시행 가. 필요경비 확보 및 입증 주택임대소득 필요경비 감가상각비 반영 유불리 비교 필요경비 감가상각비 포함 시 종소세 신고 시 유리 rarr 향후 주택 매각 시 양도소득세 절세 유리 rarr 종소세 신고 시 절세 유리 결국, 필요경비에 감가상각비 산입여부는 향후 주택매각 시 양도소득세와 비교하여 판단을 내리시는 게 합리적이라 여겨집니다.


관할 세무서 주택임대사업자 필수
관할 세무서 주택임대사업자 필수

관할 세무서 주택임대사업자 필수

국세청 등록 주택임대사업자는 시,군,구 지자체에 등록하는 등록임대사업자와 다른 의미입니다. 거주중인 주택을 포함하여 부부합산 주택수가 2채 이상이라면 국세청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해야하며 미등록 시에는 2020년 부터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즉 국세청의 주택임대사업자는 의무 등록입니다. 본인이 국세청 임대사업자 신고 대상자인지를 알아보시려면 이 글을 추가적으로 읽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국세청의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은 주택 잔금일로 부터 20일 이내 세무서 혹은 홈택스, 손택스에서 주택임대사업자로 신고해야합니다.

간주 임대료란 무엇일까?
간주 임대료란 무엇일까?

간주 임대료란 무엇일까?

간주 임대료는 전월세 보증금이나 임대료 지원금 등을 월세로 환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주택임대소득에 포함되어 과세됩니다. 간주 임대료의 정의와 필요성 간주 임대료는 주택 임대사업자가 전월세 보증금이나 임대료 지원금 등을 받은 경우, 그 금액을 월세로 환산하여 주택임대소득에 포함하여 과세하는 제도입니다. 간주 임대료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월세 보증금이나 임대료 지원금을 받은 임대사업자는 실제로 임대료를 받고 있는 것과 동일하지만, 월세를 받지 않기 때문에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간주 임대료를 도입하여 임대사업자와 임차인의 과세 형평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간주 임대료를 도입하면, 임대사업자는 월세를 받는 것과 동일하게 과세되므로, 실질적인 임대수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세금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국세 신고

홈택스 들어가셔서 로그인 하시구요. 신고납부 누르시고 왼쪽에 종합소득세 눌러주세요. 임대소득 외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 다른 수입이 없는 분들은 위 그림과 같이 분리과세 소득자 신고서의 정기신고 작성 눌러주세요. 연초에 회사에서 연말정산 완료하신 직장인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연말정산 완료한 근로소득 빼고 지금 신고할 임대소득 외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 다른 수입이 없는 분들은 분리과세 소득자 신고서 사용합니다.

직장 현황신고 기한후 신고

위에서 말한 업종 혹은 대상자 중 직장 현황신고 기한이 지났다면 사업장현황신고 가산세가 부과 됩니다. 그럼에도 직장 현황신고 기한후 신고를 한다는 이유는 사업장의 세무조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 기한후 신고를 하면 가산세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면세사업인 주택임대사업자의 경우 기한내 신고와 기한후 신고가 달라질 부분은 없지만 사업장현황조사를 받을 수도 있으니 성실하게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월 사업장현황신고 기간을 놓쳤거나 불성실 신고를 했다면 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성실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전 준비

간편하게 몇 가지 용어와 계산하는 법을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위 표와 주석의 내용은 너무너무 필요한 부분이니까 꼭 무조건 한 번 더 읽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특히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이라는 점입니다. 용어 햇갈리지 않게 조심하시구요. 주석 2를 보시면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을 제외한 종합소득금액 이라는 말이 나오잖아요. 여기에는 직장인분들의 근로수입이 포함되는 겁니다.

월세 보증금등에 대한 간주임대료로

이 중 세금 미과세 소득은 제외하고, 과세소득만 포함하여 계산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금부터 설명드리고, 간주임대료에 대한 계산식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증금에 대한 간주임대료는 보증금 등 3억원 의 적수 60 1365 정기예금 이독립 2022년도 1.2 해당 임대사업 부분 발생한 수입이자와 할인료 및 배당금의 합계액 으로 계산합니다. 주택임대소득 과세대상 소득은 보유하고 있는 주택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택 임대 소득은 과세기간 중 어느 한 기간에라도 다음의 주택을 보유하고 그 중 1주택 이상을 임대하였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1주택 소유 원리적으로 세금 미과세 단, 기준시가가 9억원이 넘는 국내소재 주택 혹은 국외소재 주택을 1주택 이상 보유하고 월세 수입이 있는 경우 (보증금은 과세 대상 아님) 에는 과세 대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할 세무서 주택임대사업자

국세청 등록 주택임대사업자는 시,군,구 지자체에 등록하는 등록임대사업자와 다른 의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간주 임대료란 무엇일까?

간주 임대료는 전월세 보증금이나 임대료 지원금 등을 월세로 환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홈택스에서 국세 신고

홈택스 들어가셔서 로그인 하시구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