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치료법 발뒤꿈치 통증을 잡아주는 7가지 방법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발뒤꿈치 통증을 잡아주는 7가지 방법

자고 일어 나서 갑작스럽게 발바닥 통증이 발생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 특히 발바닥을 따라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두꺼운 조직 띠인 족저근막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에 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 특히 발바닥을 따라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두꺼운 섬유조직인 족저근막에서 염증이 생겨나는 것으로 염증이 생겨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리한 운동 달리기, 뛰기 혹은 오랜 시간 서 있는 것과 같이 발에 진부한 동작이나 많은 스트레스를 수반하는 활동에 참여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족저근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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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 치료법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NSAID는 족저근막염과 연관된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권장 복용량을 따르고 근본적인 건강 상태나 걱정 사항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물리 치료 물리 치료사는 증상을 완화하고 발 역학을 개선하며 발을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특수 운동, 도수 치료 기술 및 등등 계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 더 심하거나 유지하면 ESWT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영향을 받은 부위에 충격파를 전달하여 치유를 촉진하고 통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진단과 검사

발 뒤꿈치 뼈 종골 부위의 구체적인 압통점을 찾으면 진단이 가능하고 족저근막의 방향에 따라 발바닥에 전반적인 통증을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을 발등방향으로 구부려 보거나 발 뒤꿈치를 들고 서 보게 하여 통증이 증가되는 것을 보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방사선검사 X선 촬영 검사, CT, MRI. 근전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의 종류는 수술적 치료와 보존적인 치료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수술적 치료는 충분한 보전적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에 한하여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관절경을 통해 족저근막 절개술을 시도하기도 하는데 수술적 치료의 성공률은 약 70%~90%로 알려져 있지만 신경손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물리치료의 효과와 방법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 물리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족저근막을 강화하고 늘리는 운동을 하거나, 초음파, 전기자극, 레이저 등의 기계를 이용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족저근막의 치유를 촉진하고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를 받으려면 의사의 소견서가 필요하며, 물리치료사의 지도 하에 진행됩니다. 물리치료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치료는 족저근막염의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것은 아닙니다.

물리치료에는 비용이 들고, 시간이 걸리고,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를 받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고, 물리치료사의 지시를 잘 따르세요. 운동 치료: 족저근막을 강화하고 늘리는 운동을 합니다.

아이싱, 스트레칭, 진통제, 발굽

족저근막염의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아이싱 발뒤꿈치 부위에 얼음을 대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34번, 한 번에 1520분 정도 아이싱을 해보세요. 얼음을 직접 피부에 대지 말고, 수건이나 비닐봉지에 싸서 대세요. 또한, 아이싱을 하기 전에 발을 따뜻하게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족저근막, 아킬레스건, 종아리 근육을 늘리는 스트레칭 운동을 하면 족저근막의 유연성을 높이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전이나 잠들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스트레칭을 할 때는 부드럽고 천천히 하고, 통증이 느껴지면 멈추세요. 스트레칭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휴식 및 활동 수정 발을 쉬게 하고 통증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면 족저근막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연성을 유지하고 근육 경직을 방지하기 위해 부드러운 스트레칭과 충격이 적은 활동에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운동 족저근막과 종아리 근육을 목적으로 하는 규칙적인 스트레칭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족저근막의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스트레칭에는 종아리 스트레칭, 발가락 스트레칭 및 발바닥 근막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나 물리 치료사가 이와 같이 운동을 바르게 수행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신발 수정 지지력이 있고 잘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은 족저근막염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치료법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NSAID는 족저근막염과 연관된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단과 검사

발 뒤꿈치 뼈 종골 부위의 구체적인 압통점을 찾으면 진단이 가능하고 족저근막의 방향에 따라 발바닥에 전반적인 통증을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물리치료의 효과와 방법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 물리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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