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당뇨 검사 수치와 원인 그리고 치료법과 유전

임신당뇨 검사 수치와 원인 그리고 치료법과 유전

당뇨병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당뇨병의 정상 수치와 주요 검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공복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이 126 mgdL 이상일 경우, 일반적으로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당뇨병의 증상이 없는 경우 한 번 더 측정하여 두 번의 결과를 기반으로 판정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혈당이 높을때 우리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혈당Blood Sugar은 혈액 속에 존재하는 포도당이며, 당뇨병 등의 확인에 이용됩니다. 일시적인 혈당 상승은 신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지만, 만약 지속해서 높은 혈당은 몸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뇨병과 연관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당뇨병은 합병증을 동반하여 눈, 신장, 심장, 혈관 등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신경계통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 관리는 당뇨병 등의 질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혈당 관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임신성 당뇨 증상, 위험성
임신성 당뇨 증상, 위험성

임신성 당뇨 증상, 위험성

임당은 자신이 느낄만한 증상은 딱히 없습니다.고해요, 몸이 많이 붓거나 물을많이 찾게되거나 소변보는 횟수가 늘면 의심해 볼수는 있지만 임신중에는 매일 여러번 몸의 컨디션이 버뀌니 혈당체크로 알아보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임신성당뇨에 걸리면 어떤게 위험할까요? 태아의 선천성 기형, 조산, 신우신염, 양수과다증, 거대아, 임신성고혈압임신중독, 신생아 호흡곤란 등. 임신 당뇨로 인한 위험성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매년 실시해야 하는 검사들
매년 실시해야 하는 검사들

매년 실시해야 하는 검사들

당뇨병 환자가 매년 받아야 하는 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기능 검사 AST, ALT, GGT, Total bilirubin 약 50의 당뇨병 환자가 지방간을 동반하므로, 간기능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 조절과 운동 요법을 통해 지방간을 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지질 검사 Total cholesterol, LDLcholesterol, HDLcholesterol, Triglyceride 당뇨병 환자는 지질대사 이상의 빈도가 높아 동맥경화증의 발생을 가속화시킬 수 있으므로, 지질 검사를 통해 식사요법이나 약물요법을 통한 조절이 필요한지를 확인합니다.

HbA1c 검사 방법
HbA1c 검사 방법

HbA1c 검사 방법

HbA1c 검사는 혈액 샘플을 통해 측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혈관 내 혈액을 사용하며, 손가락 끝 혹은 정맥을 통해 혈액 채취가 이루어집니다. 이 샘플은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HbA1c 수치를 측정합니다. 이 지표는 헤모글로빈 내의 포도당과 결합한 비율을 백분율로 표현하며, NGSP 법으로는 로 표기, IFCC법은 mmolmol로 표기합니다.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는 모든 산모를 대상으로 2가지 방법을 통해 검사를 합니다. 임신 2428주에 2시간 동안 75g 경구포도당부하검사를 시행합니다. 공복혈당 92mgdL 이상, 1시간 혈당 180mgdL 이상, 2시간 혈당 153mgdL이상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면 임신성 당뇨로 진단합니다. 다른 방법은 50g 포도당으로 선별검사 후 혈당 140mgdL이면 선별 검사 양성으로 판정하여 100g 경구포도당검사를 시행합니다.

공복혈당 95mgdL 이상, 1시간 혈당 180mgdL 이상, 2시간 혈당 140mgdL이상 중 두가지를 충족하면 임신성 당뇨로 진단합니다.

경구당부하검사 진단 방법

경구당부하검사 방법은 75g의 포도당을 물에 녹여서 마시고 2시간 뒤에 혈당 수치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당뇨수치 기준은 200mgdL을 넘는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며, 140mgdL보다. 낮아야지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140 199 사이일 경우 당뇨 전 단계이므로 관리를 통해 정상 수치로 낮추기 위해 노력하셔야합니다.

경구당부하검사도 혼자 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포도당 캔디를 구매해서 물에 75g의 양만큼을 넣어서 녹여서 마시고 2시간 있다가 혈당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맨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한 번의 검사만으로 당뇨라고 판단할 수 없으므로 당뇨에 해당하는 수치가 나왔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건강 관리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첫째 당뇨환자에게 있어 가장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 것이 바로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남은 잔량이 당으로 바뀌어 체내에 쌓이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단 음식을 줄이는 것이 아니고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흰쌀밥 대신에 통곡물을 많이 함유한 밥이나 오트밀 등이 도움이 되며, 단백질 위주의 담백한 식단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신성 당뇨 증상, 위험성

임당은 자신이 느낄만한 증상은 딱히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실시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가 매년 받아야 하는 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bA1c 검사 방법

HbA1c 검사는 혈액 샘플을 통해 측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