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스낵더 바삭해진 감자칩포카칩 맥스 레드 스파이시맛편의점 신상 과자 내돈 내산 후기
오리온홀딩스는 오리온그룹의 지주 회사로서 오리온그룹의 계열사 및 주력 회사이며 초코파이로 성장하였습니다. 2017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을 통해 주오리온에서 주오리온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계열사 지분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풍국제과의 인수를 시작으로 1956년 동양제과공업주를 창립한 이래 제과를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며, 초코파이, 포카칩, 꼬북칩 등 수많은 성행 제품들을 선보이며 국내외 제과 산업을 이끌어왔다.
과거, 오리온홀딩스는 영화, 스포츠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였고 현재는 음료, 간편대용식, 바이오 등 3대 신규사업의 성장체제를 확립하고 글로벌 종합식품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제2도약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초코파이의 모태
초코파이의 모태가 된 음식은 1917년 미국의 채타누가 베이커리에서 출시한 문파이Moonpie로 오늘날에도 마트 등지에서 팔고 있습니다. 이양구 전 동양조직 회장이 미국 출장 중에 공항 편의점에서 사서 돌아오는 항공편에서 먹어보고 맛있어했던 문파이를 표절하여 만들어낸 것이 시작입니다. 이 문파이라는 물건은 미국 경제공황 때 궁핍한 노동자들이 식사 대용으로 먹는 음식 중 하나였는데, 특히 갱도에서 일하는 광부들에게 한 끼 식사로 문파이 한 상자와 콜라 한 병이 제공되었다고 합니다.
12개들이 한 상자를 식사로 다. 먹을 수 있느냐는 인식이 있을 수 있는데, 당시에는 대공황 시절에 가족들도 굶기 때문에 먹다가 남은 건 집으로 가져가서 가족들이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치 지표
크라운제과의 PEREPS는 4.272,116이고, PBRBPS는 0.8410,560입니다. 이는 업종 평균인 PER 14.8보다. 낮은 수준으로,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PS는 업종 평균인 1,029원보다. 높은 수준으로, 수익성이 뛰어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BPS는 업종 평균인 9,726원보다. 높은 수준으로, 자기자본이 튼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코파이의 역사
한국 초코파이 시초인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되었습니다. 보통 초코파이라 하면 이것을 의미합니다. 당시에는 동양제과였다. 브랜드에 따라 사명을 오리온으로 통일한 것은 나중의 일입니다. 초기의 투명포장은 해외 수출을 하면서 한국과는 다른 기후환경으로 인한 변질을 막기 위해 은박이 들어간 불투명한 포장지로 바뀌었습니다. 빨간색 도안의 경우는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한 결과 중국인들이 빨간색을 좋아해서 빨간색 포장지로 바꾼 거라는 카더라가 존재합니다.
그 뒤 국내 제과 회사들이 잇따라 초코파이 물건을 출시합니다. 롯데 초코파이, 크라운 초코파이, 해태 초코파이 등등이 그 예다.
그 후, 초코파이는 어떻게 보통명사가 되었나?
동양제과는 적절한 상표 관리를 하지 않았고 대중들은 점차 초코파이는 과자의 한 종류인 보통명사이고 그 앞에 붙은 오리온이나 크라운, 해태 따위의 별도 브랜드로 물건을 구분해야만 되는 인식이 고착되었습니다. 이양구 전 회장이 공산권에 진출을 추진하여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으로 초코파이를 수출하면서 입지를 굳혔고 그가 타계하면서 둘째 사위 담철곤이 동양제과를 물려받은 뒤 다른 기업 초코파이들의 중국 진출을 막는 과정의 하나로 1997년에 생산을 멈추라는 무효심판을 청구한 것이 사태의 발단이었다.
담철곤 회장 측에서 무효심판 법정법정소송 전에 초코파이는 동양제과의 오리지널 상품이므로 무단으로 베끼는 것을 중단하라고 했다가 다른 업체들이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미국의 문파이를 참조했다고 하는데 우리도 문파이를 좌석 마크하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라고 거부했다.
초코파이의 여러 가지 맛
최근에는 초코파이가 여러 가지 종류로 나오고 있습니다. 바나나맛, 딸기맛, 말차라떼맛, 딸기 요거트맛, 초코칩, 피스타치오 베리, 찰인절미, 흑임자맛, 찰앙크림, 생크림파이, 무화과 베리맛, 베리베리생크림맛, 쇼콜라, 민트초코맛, 콘크림맛, 체리맛, 라즈베리맛, 블랙커런트, 망고맛, 애플시나몬 등등, 하나하나 셀 수가 없을 정도다. 앞으로 더욱 새로운 맛이 계속 나오길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초코파이의 모태
초코파이의 모태가 된 음식은 1917년 미국의 채타누가 베이커리에서 출시한 문파이Moonpie로 오늘날에도 마트 등지에서 팔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가치 지표
크라운제과의 PEREPS는 4.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초코파이의 역사
한국 초코파이 시초인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