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소득세 세율, 계산, 필요경비, 신고, 부동산 세금, 1가구 2주택, 비과세

양도소득세 세율, 계산, 필요경비, 신고, 부동산 세금, 1가구 2주택, 비과세

1가구 2주택인 경우 1가구 1주택과는 다르게 양도소득세를 많이 내게 됩니다. 그렇기에 주택을 양도하기 전 미리 사전 일을 해두어야 많은 양도소득세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율에 에 대하여 작성을 했습니다. 개정된 일시적 1가구 2주택 정의와 비과세를 받을 수 있는 면제조건이 어떤 것인지 정리했으니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가구 1주택에 대한 보유와 거주기간 재기산 제도가 폐지가 되었습니다.

다만 1가구 1주택 2년 이상 보유일 때 비과세는 동일합니다. 그리고 1가구 2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 다른 주택들을 모두 처분하고 최종적으로 1주택만 보유하게 되날부터 재기산은 삭제가 되어 개정되었습니다.


제도 변경과 주의 사항
제도 변경과 주의 사항

제도 변경과 주의 사항

Q 제도 변경과 관련해 주의해야 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A 주요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모 증가 2주택세금 면제 넓이가 확대되어 90㎡ 이상의 주택도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필요 거주 날짜 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주택을 5년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이전 3년) 누진세 적용 과세 면적을 초과하는 주택방법에 대하여 누진세가 부과됩니다. (이전 일률세) Q 누진세는 어떠한 방식으로 부과되나요?

A 과세 면적90을 초과하는 주택방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누진세율이 적용됩니다.

산출 세액
산출 세액

산출 세액

양도소득과세표준 x 세율 양도소득과세표준에 주택의 기본세율, 중과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금액이 클 수록 세율에 따라 납부할 금액이 커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사항 중에 하나를 알려드리면, 과세표준금액이 4억원일 경우 기본세율은 40로 일괄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구간대별로 세율에 대한 공제를 적용하고 3억원을 초과하는 1억원에 대해서만 40를 적용합니다.

세금 혜택 가능한 2세대 다주택과의 차장점 확인

소유 권한 2주택면세 대상 주택은 소유자가 직접 거주하지 않는 한 건물 전체를 소유해야 합니다. 반면 2세대 다주택에서는 소유자가 자신의 주택 단위를 직접 가지고 공통 공간을 다른 세대와 공유합니다. 거주 규정 2주택면세 대상 주택의 경우 세금 혜택을 받으려면 소유자가 해당 주택을 주거지로 10년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2세대 다주택에서는 이런 거주 날짜 조건이 없습니다.

세금 감면 2주택면세 대상 주택은 자가용 주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부동산 소득세 과세가 면제됩니다. 반면 2세대 다주택은 임대소득에 대하여 보편적인 부동산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무제한 판매 2주택면세 대상 주택은 임의의 시점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세대 다주택의 경우 세금 혜택을 계속 받으려면 소유자가 5년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세금 면제 혜택의 요건 및 유지 기준

1가구 2주택비 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1가구로 정의된 매번 3억 원 이하 소득의 가구여야 합니다. 주택은 거주 목적으로 자기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당해 연도 12월 31일 현재 본인 아니면 배우자 명의로 다른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안 됩니다. 신규 매수 아니면 신규 건축한 주택인 경우, 당해 연도 12월 31일까지 입주 완료되어야 합니다. 증축이나 리모델링 등 주택 확장 시공을 한 경우, 당해 연도 12월 31일까지 시공 완료 및 사용개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여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은 주택을 계속 소유하려면 다음과 같은 기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연중 거주 목적으로 자기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소득세율

1,400만원 이하 6, 누진공제 없음 5,000만원 이하 15, 누진공제 126만원 8,800만원 이하 24, 누진공제 576만원 1.5억원 이하 35, 누진공제 1,544만원 3억원 이하 38, 누진공제 1,994만원 5억원 이하 40, 누진공제 2,594만원 10억원 이하 42, 3,594만원 10억원 초과 45, 6,594만원 금액대별로 세율이 오르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만약 다주택자라면, 주택수에 따라 중과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양도세 신고납부는?

부동산양도일이 속하는 달로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예정신고납부해야 합니다. 주식 양도일이 속하는 반기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 예정신고납부해야 하며, 파생상품의 경우 해당연도 양도소득에 대하여 다음 해 5월 확정신고납부연 1회만 이행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도 변경과 주의 사항

Q 제도 변경과 관련해 주의해야 할 내용은 무엇입니까?A 주요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산출 세액

양도소득과세표준 x 세율 양도소득과세표준에 주택의 기본세율, 중과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세금 혜택 가능한 2세대 다주택과의 차장점

소유 권한 2주택면세 대상 주택은 소유자가 직접 거주하지 않는 한 건물 전체를 소유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