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쪽파김치 달콤하게 담그는법 김하진 레시피
이번주 4월16일 알토란 433회에서는 원영호 셰프의 봄김치 조리법 특집으로 얼갈이겉절이를 소개합니다. 알토란 얼갈이겉절이는 삶은보리를 넣고 고춧가루 대신 건고추로 깊은맛을 더하여 깨끗한 겉절이로 만듭니다. 종갓집 손맛의 비밀 겨우내 먹은 묵은 김장김치가 지겨워졌다면 입맛 확 사로잡는 상큼하고 편한 봄김치가 정답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맛도 건강도 챙기는 봄김치 한국 음식의 근본 손맛의 근원 종갓집에서 대대손손 비밀에 부쳐온 가문의 비법을 가지고 모였습니다.
원주 원씨 종가의 비법 요리 지침으로 원영호 셰프의 강원도를 대표하는 원주 원씨 종갓집의 비법이 현대인에게 딱 맞는 손쉬운 요리 지침으로 재탄생합니다.
김칫소 재료
김칫소는 재료는 너무 많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쪽파, 갓, 무 세가지만 넣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를 넣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히려 미나리는 맛을 헤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갓은 뿌리 반만 제거하고, 누런잎을 제거하는 손질과정을 거치고, 칼 손잡이로 두드리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줄기부분을 두드리는데요. 줄기가 물러지면 양념이 고루 스며들고, 배추와 비슷한 두께가 되어 잘어우러지게 된다고 합니다. 무는 3포기당 큰 무 반개가 좋다고 합니다.
채를 썰 때는 채칼보다는 손으로 써는게 좋다고 합니다. 채칼로 썬 무는 너무 얇고 쉽게 무를수 있어 다소 굵직하게 직접 써는것이 김치를 신선하고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갓과 쪽파는 3~4센티 정도로 썰어서 준비해 두면 됩니다.
김치양념, 풀 레시피
김치 양념에 들어가는 젓갈은 진젓, 액젓, 새우젓 이 세가지라고 합니다. 특히 양념과 풀에는 감칠맛을 내는 좋은 팁들이 있었습니다. 양념을 할 때 볶지않은 말린멸치를 믹서에 곱게 갈고, 다시마 우린 육수를 넣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대신 스테비아를 넣는다고 합니다. 멸치가루 1컵, 다진마늘은 한포기당 6큰술, 다시마 육수 3국자 스테비아 1큰술, 새우젓 2큰술, 진 젓 반컵, 액젓 2큰술 반 고춧가루 한근, 고추씨 2컵고추씨는 많이 넣으면 좋음 마른고추 15개, 다진생강 1큰술 풀 3포기당 3국자 물 5컵, 콩물 2컵, 고구마가루 2큰술, 찹쌀가루 5큰술 물과 콩물을 넣어 끓이면서 고구마 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어 줍니다.
김수미 김장김치 달콤하게 담는법
김장김치에 주로 활용하는 속이 노란 김장배추로 담갔다. 재료준비 배추 2포기, 무 1개, 쪽파 100g, 미나리 100g, 굵은소금. 양념 찹쌀풀 500ml, 다진 마늘 30g, 굵은 고춧가루 200g, 매실액 30ml, 신화당 1큰술, 멸치액젓 60ml, 황태육수 1L. 달콤하게 담는법 1배추는 밑둥을 자르고 칼집을 넣은 다음 손으로 쪼갠다. 2쪼깬 배추는 소금물에 적신 다음 소금은 배추속대 부분에는 많이, 잎 부분에는 적게 뿌린다.
3자른 면이 위로 오도록 켜켜이 쌓은 다음 물을 살짝 뿌려 절인다. (4)쪽파는 6ndash;7cm, 갓은 5cm, 미나리는 6-7cm로 잘라줍니다. 5무는 채 썰어줍니다.
알토란 유정임 상큼하고 아삭한 김장김치 달콤하게 담는법
재료 12시간 절인 배추 10포기30kg, 무 3개, 고춧가루 850g, 양파 200g, 쪽파 180g, 대파 150g, 갓 210g, 물 3L, 무 반개, 양파 반개, 대파 2뿌리흰 부분만, 표고버섯 8장, 국물용 멸치 한줌, 천일염 한 큰술, 다시마 2장, 건고추 150g, 찹쌀 300g, 새우젓 310g, 멸치액젓 240g, 생새우 300g, 다진 마늘 360g, 다진 생강 130g 달콤하게 담는법 1. 무 3개를 약 23mm 두께로 얇게 채 썰고, 무채에 고춧가루 850g을 넣어 잘 버무린다.
2. 냄비에 물 3L를 넣고 끓으면 무 반개, 양파 반개, 대파 2뿌리흰 부분만, 표고버섯 8장,국물용 멸치 한줌 넣고 육수가 끓으면 천일염 한 큰술을 넣고 끓인다. 3. 25분이 지나면 다시마 2장을 넣고 5분 더 끓인다.
알토란 원영호 셰프 얼갈이겉절이 레시피
1. 얼갈이 1kg은 겉잎을 떼어내고 꼬투리를 자른 뒤 물에 씻어준 뒤 체에 밭친다. 물 2L에 소금 반 컵을 넣고 얼갈이를 넣어 1시간 절인다. 중간중간 뒤집어 줍니다. 절인 얼갈이는 깨끗한 물로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믹서에 김치 양념 재료 사과 반 개, 배 반 개, 양파 반개, 생강 한 톨, 마늘 10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3개, 설탕 4큰술, 삶은 보리 50g, 새우젓 새우만 1큰술, 까나리액젓 반 컵을 넣고 간다.
3. 건고추 10개는 물 100mL에 20분 불려둔다. 고추가 불려지면 사용한 물까지 모두 믹서기에 넣고 입자가 남도록 적당히 간 뒤 김치 양념에 넣고 섞는다. 4. 물기 뺀 얼갈이에 김치 양념을 넣고 채 썬 양파 반개와 4~5cm로 자른 쪽파 반 줌을 넣은 뒤 버무린다. 하루 실온에서 숙성해 먹습니다. 지금까지 알토란 원영호 셰프의 얼갈이겉절이 조리법 정보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김칫소 재료
김칫소는 재료는 너무 많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김치양념 풀 레시피
김치 양념에 들어가는 젓갈은 진젓, 액젓, 새우젓 이 세가지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김수미 김장김치 달콤하게
김장김치에 주로 활용하는 속이 노란 김장배추로 담갔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