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신장 기능 확인하는 사구체 여과율 계산방법

신장 기능 확인하는 사구체 여과율 계산방법

간과 비슷하게 침묵의 장기인 신장 질환 증상은 장기간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대부분 잘 모르고 지내가다. 상태가 악화된 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2세뇨관 분비
2세뇨관 분비

2세뇨관 분비

세뇨관 재흡수와는 반대로 물질이 모세혈관에서 세뇨관 내로 이동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신장은 불필요한 물질들을 효율적으로 배설시키기 위해 세뇨관 분비기전이 있습니다. 신장으로 들어온 노폐물 중 20는 사구체 여과과정에 의해 배설되고 나머지 80는 세뇨관 분비과정에 의해 배설되어서 100모두 인체에서 배출됩니다. 이렇게 세뇨관 재흡수 및 세뇨관 분비 과정은 체액과 전해질 균형을 이어서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셋째 내분비
셋째 내분비

셋째 내분비

단순히 전해질을 제어하고 배출하는 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호르몬을 분비하거나 활성화 시키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이 중 일반적인 것이 조혈호르몬인데요. 즉 피의 주요성분인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정상 혈색소를 유지시켜 주는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환자의 대부분은 빈혈증세를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D를 활성화시키고 칼슘과 인의 대사를 돕는 역할까지 하는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는 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신장 질환 환자의 대부분은 위에 언급된 수치를 면밀하게 관리해야 하며 아울러 식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박에 없습니다.

신장의 건강을 확인하고 싶다면

먼저 사구체여과율 지표를 따져봐야 합니다. 사구체여과율은 신장이 혈액을 얼마나 잘 거르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24시간 제대로 모은 소변을 통해 우리 몸의 근육에 만들어지는 크레아티닌의 제거율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만, 요즘에는 피검사에서 혈청 크레아티닌 농도를 측정하여 사구체여과율을 검사하게 됩니다. 보통 1분당 거르는 양을 기준으로 5단계 수준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먼저 1분당 90ml 이상이라면 정상으로 판별을 할 수 있으나 소변에서 단백뇨, 혈뇨 등이 검출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는 없는 수치입니다.

1분당 15ml미만이라면 우리들이 흔히 말기 신부전이라고 불리는 5기에 이르렀다고 판정하게 됩니다.

첫번째 배설의 기능

우리 몸에 필요없는 노폐물을 걸러서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몸안의 물질이 분해 되는과정에서 대사 분해산물이 생기게 되는데요. 신장은 이 물질이 몸에 쌓이지 않도록 적절한 타이밍에 배출을 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우리몸에 요산이나 크레아티닌 등의 질소화합물과 그외 여러가지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하고 쌓이게 하면서 우리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떨어뜨리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2사구체여과

양쪽으로 개별적으로 100만개 이상의 네프론이라는 기본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하나의 네프론은 콩팥의 기능적 단위로서 사구체라고 불리는 미세한 모세혈관 덩어리와 세뇨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구체는 초기 여과 역할을 하여 물, 전해질, 노폐물과 같은 작은 분자는 통과시키고 적혈구 및 단백질과 같은 더 큰 물질은 유지합니다. 사구체 여과 장벽은 내피세포, 기저막 및 족세포로 3개 층으로 구성됩니다. 내피세포에는 구멍이 뚫려 있어 물과 용질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기저막은 더 큰 분자의 통과를 막는 물리적 장벽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족세포는 족돌기로 알려진 발 모양의 확장을 통해 여과 틈을 형성하여 더 큰 분자의 통과를 더욱 제한합니다. 이 어려운 여과 체계는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배설되는 동안 필요한 필수 물질만 혈액에 유지되도록 합니다.

혈액 제공 및 혈압 조절

신장은 생명유지에 매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총 심박출량의 2025인 상당한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신장 동맥은 사구체 내에서 더 작은 세동맥과 모세혈관으로 산소화된 혈액을 전달합니다. 여과 과정을 거친 혈액은 신정맥을 통해 신장을 빠져나와 노폐물과 산소가 제거된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냅니다. 이렇게 신장은 혈압조절에 필요한 기관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콩팥은 24시간 동안 잠시도 쉬지 않고 하루에만 약 200리터의 수분을 여과하고 재흡수하는 일을 합니다.

이 중 평균 약 2리터를 소변으로 배설하게 되는데 배설된 소변은 방광에 약 18시간 가량 머무른 뒤 최종적으로 버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생명유지에 이렇게나 필요한 일을 하는 장기로서 이상이 생길 수 있는 흡연, 과격한 운동,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한 약복용 등의 좋지않은 습관을 바꿔보는게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세뇨관 분비

세뇨관 재흡수와는 반대로 물질이 모세혈관에서 세뇨관 내로 이동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내분비

단순히 전해질을 제어하고 배출하는 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호르몬을 분비하거나 활성화 시키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신장의 건강을 확인하고

먼저 사구체여과율 지표를 따져봐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