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땀 나는 이유, 질병 가능성

식은땀 나는 이유, 질환 가능성

수면 중 어떤 순간 갑자기 땀이 흘러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땀이 흘러서 불쾌함이 있을 수 있고 무턱대고 신경 쓰이기까지 하는데, 잘때 식은땀 나는 이유에 에 관하여 많이 보고된 것들로 같이 보겠습니다. 이는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잠을 자는데 환경이 그에 적합하지 않아서 그러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에 대한 영향으로 잘때 식은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기도 하죠. 잠들기 전에 어떠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었다면 이는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며 속이 따갑기도 하고 후끈하게 온도가 더 올라가서 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과하게 하였거나 잠을 자는 곳의 온도, 습도 그리고 어떠한 옷을 입었는지에 따라서 체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이런 것들을 같이 살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imgCaption0
폐와 연관된 질환?

폐와 연관된 질환?

앞서 호흡에 대한 것을 설명드렸는데 이는 폐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각종 폐질환은 호흡에 영향을 줄 수 있죠. 여러 질환들이 있습니다. 폐결핵, 천식, 늑막염, 만성 폐질환, 폐렴 등 여러 폐질환으로 인해 호흡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로 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나 스스로가 폐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이는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받고 개선을 해나가시면서 건강을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울렁거림을 초래하는 다섯 가지 신체적, 정신적 원인

1 소화기 문제 위장의 운동성 장애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은 소화 내용물의 이상적이지 않은 움직임을 초래하여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내이 문제: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과 같은 내이 질환은 균형 감각에 영향을 미쳐 울렁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공황 장애 등 심리적 요인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울렁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 특히 항우울제나 고혈압 치료제와 같은 약물은 부작용으로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신경계 질환 뇌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 예를 들어 뇌졸중이나 뇌진탕 후에도 울렁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신경학적 증상과 함께 나타나며, 즉각적인 의료적 평가가 요구됩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인원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심장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온이 떨어지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특히 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이 있는 인원은 식은땀을 자주 흘릴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제공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가슴 통증, 호흡곤란,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식은땀은 약물에 포함된 성분이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땀샘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계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입니다. 항암제, 항생제, 항우울제, 고혈압약, 당뇨약, 진통제, 항정신질환 약물 등 여러 약물에서 식은땀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물들은 체온 조절을 담당하는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땀을 흘리게 만들거나, 혈관을 확장시켜 체온을 떨어뜨려 식은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은땀의 여러 증상들

손바닥, 발바닥, 등에 찬땀이 흐르는 것 갑자기 몰려오는 싸늘한 땀은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피로감, 어지럼증, 오한 식은땀으로 인해 에너지 손실, 무기력감, 몸의 떨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변비, 설사 식은땀으로 인해 소화 기능 저하, 배변 문제, 복통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불면증, 잦은 잠깨기, 숙면 부족 등의 수면 문제점을 겪을 수 있습니다. 두통, 어깨 통증, 근육 경직 찬바람에 뭉친 근육은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갑상선의 문제라면?

식은땀이 나는 것은 갑상선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갑상선과 연관된 질환이라고 하면 흔히 우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보기도 하죠. 이 질환의 경우 피로감은 물론이며 체온이 증가하게 되기도 하고 체중 또한 오르는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이 변화를 하게 되며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많이 경험하게 되는 증상은 열 과민증과 식은땀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와 연관된 질환?

앞서 호흡에 대한 것을 설명드렸는데 이는 폐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울렁거림을 초래하는 다섯 가지 신체적, 정신적

1 소화기 문제 위장의 운동성 장애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은 소화 내용물의 이상적이지 않은 움직임을 초래하여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식은땀은 약물에 포함된 성분이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땀샘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계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