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상속 부동산 취득세 부동산 상속 ( 취득세율 )

상속 부동산 취득세 부동산 상속 ( 취득세율 )

부동산 관련부동산 취득세 일반 취득세는 위에 자료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증여관련해서는 위에 자료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그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등에게 무상으로 이전 되는 경우 그 상속 재산에 관하여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상속재산의 평가는 상속개시일 현재의 시가로 합니다. 만일 부동산의 시가를 모르는 경우 토지는 개별공시지가로 건물은 시가표준액으로 산정하여 세금을 부과합니다.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오피스텔토지공장의 취득세율은 4.6로 동일합니다. 또한 신축, 증축, 리모델링 등으로 인한 원시취득의 경우 3.16의 취득세를 적용받으며, 농지의 경우는 2년 이상 직접 경장을 한 경우 신규 농지를 취득하는 것보다. 취득세율이 절반이상 감소하게 됩니다. 상속취득은 농지농지 외 상속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으며, 피상속인이 1 가구 1 주택이고 상속인이 동일세대에서 무주택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0.96의 낮은 취득세를 적용받게 됩니다.

증여도 주택증여의 경우 면적에 따라 취득세율이 다르며, 최대 4 내에서 적용됩니다. 또한 주택 외 오피스텔 및 상가 등을 증여받은 경우 3.8의 취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분양권 및 입주권의 잔금을 지급하고 등기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주택을 취득한 것으로 보아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또한 입주권과 분양권을 취득했을 당시 해당 세대수가 가지고 있던 주택 수를 기준으로 취득세 중과 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승계 조합원의 경우 입주권 취득 시 해당 토지 지분에 대하여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주거용 오피스텔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재산세 과세대장에 주택으로 적혀있는 경우 그러므로 과거 아파트 A와 주거용 오피스텔 B를 가지고 있다면, 2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새로운 주택을 매수할 때 3 주택의 취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다만,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거용 오피스텔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택과 비슷하게 주택수에서 제외됩니다.

주택 증여 취득세율

주택 증여 취득의 경우에도 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증여 취득의 경우 과세표준액이 3억 원 미만인 경우 지역에 연관 없이 3.5의 세율로 취득세를 계산하지만, 3억 원 이상인 경우 지역에 따라 취득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3.5의 세율이 적용되고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6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이라고 하더라도 1 가구 2 주택 이하일 경우 소유주택을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에게 증여할 경우 일괄 3.5가 적용됩니다.

상속세 신고납부 기한

상속세의 경우 피상속인이 죽은 달의 말일로부터 6월이내에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상속개시일이 2018년 2월 5일인 경우 상속세 신고기한은 2018년 8월 31일 까지. 이럴때 , 납세자의 주소지가 외국에 있으면 9월 이내에 합니다. 신고.납부는 상속재산을 물려 받은 상속인이 해야 합니다. 이 기간내에 납부하지 않을경우 신고불성실가산세, 납부불성실가산세가 발생합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 취득세 감면 가격 기준은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인 주택으로 연소득과 연관 없이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은 25년 12월 31일까지만 적용예정입니다. 취득가액 1억 5천만 원 이하 주택 취득 시 취득세 전액 면제 취득가액 1억 5천만 원 초과 주택 취득 시 취득세 50 면제 감면한도는 최대 200만 원이며, 22년 6월 21일 이후 주택을 취득한 자는 소급적용이 가능하여 최대 200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대상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농지 취득세와 면제 조건

농지 취득세는 지방세법에 의해 상속인이 납부하는 지방세의 일종입니다. 농지의 경우 상속 시 취득세취득세등록세지방교육세농어촌특별세의 세율은 공시 가격의 2.56입니다. 하지만 자경농민이 직접 경작할 목적으로 농지를 상속받으면 취득세를 감면받아 1.18가 됩니다. 자경농민으로 인정받는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본인 혹은 동일한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기재되어 있는 배우자 중 1인 이상이 사망일을 기준으로 직접 2년 이상 지속해서 농업에 종사하였을 것 농지연금을 가입하기 위한 조건 자체가 농업인이어야 하므로 문제없습니다.

증빙서류로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 농지 대장이 있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