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와 동동주의 차이, 추천안주와 비추천안주

막걸리와 동동주의 차이, 추천안주와 비추천안주

시중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생막걸리 100ml에는 1억100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요구르트의 100배 이상에 달하는 양으로 장 건강을 활동적이게 해 주고 유해 성분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막걸리와 동동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한국의 전통주인 동동주와 막걸리는 제조 방법, 맛, 가격 등 여러 입장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두 전통주의 특성을 제대로 살펴보고,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꼭 함께 챙겨 보시면 좋습니다. 동동주와 막걸리의 제조 과정에서의 가장 큰 차이는 발효 단계에서 나타납니다. 동동주는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밥알이 떠오른 상태에서 맑은 윗부분만을 걸러내어 제조합니다.


imgCaption0
막걸리 제조 방법과 누룩 비율

막걸리 제조 방법과 누룩 비율

막걸리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찰밥누룩과 물, 그리고 설탕이 필요합니다. 누룩은 곡물을 발효시켜 얻을 수 있으며, 맛을 내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찰밥누룩을 물에 넣고 설탕과 함께 섞은 후 발효시킵니다. 약 34일 동안 숙성시킨 후 여과하여 막걸리를 얻게 됩니다. 누룩의 비율은 막걸리의 맛과 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누룩 비율을 유지하여 막걸리를 만들어야 맛있고 여러가지 막걸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동동주 제조 방법

동동주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재료와 도구가 필요합니다. 먼저 백미와 찰보리를 혼합한 후 물에 불립니다. 그 후, 혼합물을 돌돌이로 말아 싸서 가마솥에 담습니다. 가마솥에는 송잿질을 넣고, 그 위에 말아둔 혼합물을 올립니다. 약 45시간 동안 가마솥을 끓인 후에 천으로 여과합니다. 여과된 액체에 설탕을 넣고 고루 섞은 후, 동동주를 담아병에 따서 보관합니다. 동동주는 실온에서 병에 따서 제조한 후 12주 정도 숙성시켜야 합니다.

동동주 막걸리 숙취 심한 이유

동동주나 막걸리를 마시면 다음날 숙취를 피하기 쉽지 않은데요. 개인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와인이나 막걸리, 동동주를 마셨을 때 더 심한 숙취를 경험합니다. 알코올 도수가 낮은 막걸리를 마셨음에도 위스키나, 고량주를 마셨을 때보다. 숙취가 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숙취는 도수와는 상관없습니다.숙취의 주범은 알코올이 아니라 알코올이 생성 및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불순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입니다.

불순물은 소주와 같은 증류주보다. 막걸리나 와인과 같은 발효주에 더 많습니다. 와인이나 막걸리, 동동주를 마시면 숙취가 심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앞서 알아본 것과 같이 숙취의 정도는 알코올 도수보다. 아세트알데하이드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알코올도수가 39%인 보드카 1L에는 아세트알데하이드가 3~7.2mg가 들어 있는데, 알코올 도수가 12%인 와인 1L에는 34~70.8mg으로 보드카보다.

막걸리 맑은 부분만 먹으면

막걸리를 오랜 시간 세워놓으면 불순물이 가라앉으면서 맑은 부분만 드실 수 있는데요. 막걸리의 맑은 부분만 먹으면 맥주보다는 찐하고, 소주보다는 연한 독특한 느낌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막걸리를 제대로 먹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유산균을 비롯한 좋은 물질은 가라앉은 아래 부분에 있다고 하니 흔들어 섞어 드시는 것이 막걸리의 효과를 제대로 즐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맑은 부분과 가라앉은 부분 경계가 뚜렷하면 잘 숙성되었다는 증거라고 하는데요. 막걸리를 드시고 다음날 심한 숙취로 고생한 기억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 것은 바로 카바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동동주 만드는 법

동동주는 전통적인 한국 술 중 하나로, 그 제조법은 매우 특별하고 독특합니다. 동동주를 만드는 방법은 막걸리 제조 방법과 유사하지만, 다소 다른 점이 있습니다. 동동주에는 특히 누룩이 필요하며, 이를 제조하기 위해 발효 과정을 거칩니다. 먼저, 동동주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재료에는 막걸리 누룩, 쌀, 물, 설탕, 엿기름, 그리고 여러 과일 등이 포함됩니다. 이 재료들을 자세한 비율로 혼합한 후, 큰 독이나 도기에 담아 발효 시킵니다.

동동주의 발효 과정은 일반적인 막걸리와 비슷하지만, 일정한 시간 동안 숙성되어야 합니다. 숙성 과정에서 동동주는 감칠맛과 향이 발달하게 되며, 독특한 풍미를 가지게 됩니다. 동동주를 만들 때 누룩의 비율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10 정도의 누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차이

동동주는 일반적으로 막걸리보다. 가격이 조금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동동주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의 원가가 더 높거나, 제조사의 제품명 가치가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예산과 취향에 맞게 두 전통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동주와 막걸리는 각각의 독특한 매력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 과정의 차이에서부터 시작하여 알코올 함량, 맛, 숙취, 칼로리, 가격까지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소비자는 자신에게 맞는 전통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많은 음주는 건강에 해롭다는 점을 언제나 기억하며, 적절한 양을 즐기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막걸리 제조 방법과 누룩

막걸리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찰밥누룩과 물, 그리고 설탕이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동동주 제조 방법

동동주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재료와 도구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동주 막걸리 숙취 심한

동동주나 막걸리를 마시면 다음날 숙취를 피하기 쉽지 않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