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노인성 질환 4 심혈관 질환에 대하여

노인성 질환 4 심혈관 질환에 대하여

동맥관개존증 진단을 받고 약 3개월 정도 지난 거 같습니다.


imgCaption0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질환은 심장 근처에 근육이 산소와 혈액을 제공하는 혈관이 관상동맥이라고 하며 건강한 혈관은 충분한 통로로 지나갑니다. 하지만 동맥경화로 인하여 통로가 좁아지면 공급되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가슴고통이 유발되는 증상입니다. 이와 비슷한 증상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 같은 증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관생동맥질환에 원인으로는 운동부족, 폐경기, 비만, 흡연, 고혈압, 당뇨병이 유발되며 가장 대표적인 심전도 검사를 처음 순위로 진행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증상으로는 거의 모든 가슴에 찌르는 듯한 느낌으로 잠시 증상이 찾아오다가 사라지며 가끔 왼쪽 가슴, 팔, 배 등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가슴을 위에서 누르는 통증과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심장판막질환

심장판막이라는 것은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판막의 경우에는 열고 닫힘에 문제가 생겨 심장판막질환을 일으킵니다. 심장판막질환의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하는 과정까지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인해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심장의 효율이 떨어져 피로감과 운동할 때 일어나는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심장기능이 평상시때보다.

급속도로 저하되어 조금만 움직여도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경우로 부정맥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장판막질환의 원인으로는 노화로 찾아오는 퇴행성인 경우와 판막의 세균감염, 선천성 기형 등 이차적인 판막질환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심근질환의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뜻합니다.

의사 진단이지만 지급은 못해드려요

하지만, 진단 적정성이라는 것은 다양하게 모순이 존재합니다. 보험회사는 일차적으로 보험금 청구가 들어오게되면 현장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사유는 진단 적정성 을 검토하는데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의료자문 심사를 반드시 진행하게 되며, 자문 결과를 통해 진단 적정성을 검증 후 보험금을 삭감 혹은 면책하는 사례들이 줄지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신체는 마치 수학의 공식처럼 딱딱 맞아 떨어지는 수식이 아닙니다.

개인마다. 신체적 특성이나 질병, 예후가 모두 다르고 편차가 있기 마련입니다.

경동맥 조영술 비용 및 건강보험 급여기준

경동맥 조영술의 시술 비용은 약 3040만 원 정도이며 전부 급여적용받을 수 있고, 입원기간은 약 2일 정도 발생합니다.

경동맥 조영술은 진료의의 판단하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급여기준은 없지만 시술 중 스캠핑 텐트 삽입이 이루어진다면 스텐트에 대한 급여기준은 있습니다. 경피적 두 개강외 동맥스캠핑 텐트 삽입술시 스탠트 급여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땐 드렸지만, 이제는 못줘요

물론, 초기 보험회사는 영업 당시에는 경증이 진단도 보장을 하는 모양새로 공격적인 영업을 진행했습니다. 심혈관질환 이라는 약관상의 정의를 살펴봅시다면 의료법에서 정한 의사 면허를 가진 자에게 심전도, 심장초음파, 관상동맥촬영술, 심장효소검사 등의 검사 결과상 상기 질환으로 진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이상 소견을 보이는 경우라고 정의합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 정도의 협착인지 등 의 기준이 없었기에 과거와 같은 사례에도 진단비를 지급하는 것이 맞았으며, 보험 상품을 판매할 당시만 하더라도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보상이 되는 것 처럼 이야기를 한 것이죠. 하지만, 막상 청구 시기에 닥치다보니 이제는 손해율을 관리하기 위해 더이상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좀 더 세부적인 기준과 엄격한 검증 잣대를 두고 있습니다.

심혈관 조영술 보험적용 여부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네 받을 수 있습니다. 조영술은 환자 상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진행됩니다. 치료에 연속이라 보상 가능합니다.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아니요. 조영술만 한다면 받을 수 없습니다. 수술할 때 같이 한 거라면 그냥 수술비가 나가시는 겁니다.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심혈관 조영술을 한다고 해서 진단비가 나가는 건 없습니다.

QA

Q1. 심혈관조영술을 받고 수술 날짜를 잡았습니다.

보험가입이 가능한가요?? A. 당장은 불가능합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는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계약 전 알릴의무에 해당되기 때문에 최소 3개월은 지나야 합니다. Q2. 조영술만 받고 시술은 따로 안 받았습니다. 나중에 시술을 받을 수도 있다고 설명 들었습니다. 보험을 준비할 수 있나요? A.1번 질문과 꽤 비슷한 질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질환은 심장 근처에 근육이 산소와 혈액을 제공하는 혈관이 관상동맥이라고 하며 건강한 혈관은 충분한 통로로 지나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심장판막질환

심장판막이라는 것은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의사 진단이지만 지급은

하지만 진단 적정성이라는 것은 다양하게 모순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