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연예인 병 아니고 주위사람병 아니다

공황장애 연예인 병 아니고 주위사람병 아니다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예측할 수 없이 반복적으로 공황발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공황발작은 선명한 근거나 이유 없이 갑자기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체감하는 상태로, 심계항진, 땀, 몸떨림, 호흡곤란, 마비, 걱정 등의 여러가지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공황장애는 한 달 이상의 행동적 개성이 나타나며, 이후의 또다른 공황발작에 대한 두려움을 유발하는데 이를 예기불안이라고 합니다. 공황장애의 원인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생물학적, 심리적, 인지적 요인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스트레스, 감정적 충격, 아동기 학대 등의 경험이 공황장애의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심각한 정신 건강상의 문제이지만,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주로 인지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가 병행되어 사용됩니다.


공황발작과 공황장애란
공황발작과 공황장애란

공황발작과 공황장애란

먼저 공황발작과 공황장애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황상태가 한 번 일어나는 증세를 공황 발작이라하며 이것이 여러번 반복되어 지속되면 공황장애라 합니다. 공황발작은 갑작스럽고 강렬한 불안이 육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발작은 예고 없이 발생하지만 주로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나 그러한 시기에 있을 때 생겨난다. 그리고 이것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생겨나는 일시적인 불안과는 구분됩니다. 한 번 이런 증상이 발생한 것을 공황발작이라하며 이런 증상이 며칠에 한 번 이런식으로 반복적으로 생겨나는 경우, 그런 반복이 단기간에 사라지지 않고 오래가는 경우, 그리하여 일상에 지장이 가는 경우 공황장애로 진단될 수 있어요.

아마 너무 힘든 일을 겪었거나 괴로웠을때 한 번이나 두 번 정도 자기도 모르게 이 공황발작을 겪고 지나갔을 지도 모른다.

약물 남용
약물 남용

약물 남용

약물 남용은 연예인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로,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약물 남용은 불안과 편집증을 증가시켜 공황 발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남용은 뇌의 화학적 성질을 변화시켜 불안과 공황장애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족력은 공황 장애의 강한 추정 인자이며 유명인은 이것에 면역되지 않습니다. 유명인에게 불안이나 공황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스스로 상태를 발전시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공황장애
일반인의 공황장애

일반인의 공황장애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신체와 정신에 여러가지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스트레스는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와 뇌 구조의 변화를 일으키며, 공황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가 지속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가 갑자기 찾아오면 공황장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커피, 차, 탄산음료 등에 들어있는 자극제입니다. 카페인은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증가시키고, 신경계를 과민하게 만듭니다.

카페인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기분을 좋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불안과 공포를 유발하고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 수면부족은 신체와 정신 건강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면부족은 면역력과 기억력을 저하시키고, 기분과 정서를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수면부족은 신경 전달물질의 균형을 깨뜨리고, 뇌 구조의 변화를 일으키며, 공황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처방되는 약물

공황장애 약물의 금액은 제조사나 제형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시탈로프람 20mg 1정당 300원 내외 에스시탈로프람 20mg 1정당 400원 내외 파록세틴 20mg 1정당 300원 내외 벤라팍신 75mg 1정당 500원 내외 알프라졸람 0.5mg 1정당 200원 내외 클로나제팜 0.5mg 1정당 200원 내외

항우울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나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들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공황장애와 동반되는 우울증이나 불안을 완화시켜 줍니다. 일반적인 약물로는 시탈로프람, 에스시탈로프람, 파록세틴, 벤라팍신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주에서 6주가 소요되며, 부작용으로는 구토, 설사, 오심, 불안, 식욕 저하, 성기능 장애, 불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황발작과 공황장애란

먼저 공황발작과 공황장애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약물 남용

약물 남용은 연예인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로,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인의 공황장애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신체와 정신에 여러가지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