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자주걸리는 방광의 감기, 방광염

겨울철에 자주걸리는 방광의 감기, 방광염

방광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방광의 염증으로, 소변을 보낼 때 통증, 자주 소변을 보내는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방광염의 원인과 주요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고, 방광염을 조기에 느끼고 관리하는 데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방광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대부분 자신의 대장에서 유래한 장내 세균입니다. 대장균Escherichia coli이 80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균이고, 그 밖에 클레브시엘라Klebsiella, 장알균Enterococcus, 황색포도알균Staphylococcus saprophyticus, 녹농균Pseudomonas 등이 요로감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세균이 방광에 들어왔다고 항상 방광염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우리 방광은 유해 세균에 저항하는 방어 작용이 있습니다.


반사부위에 나타나는 증상들
반사부위에 나타나는 증상들

반사부위에 나타나는 증상들

전립선과 자궁, 그리고 방광에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반사부위를 안마하게 되면 해당 주변이 뻣뻣하게 굳어있거나 혹은 이상한 것반복적인 이물질 등들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이와 비슷한 것들은 우리 몸의 독소가 해당 반사부위에 쌓여 있다는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염증 혹은 독소 혹은 요산 혹은 침천물 정도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나쁜 부위에는 각종 노폐물들이 남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나쁘면 노폐물들이 거침없이 배설되지 않아 그것이 축적되기 때문에 연관된 기관의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몸안의 노폐물들은 지속해서 쌓여만 가는데요. 이렇게 되어 버리면,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분이나 산소 등의 공급은 더욱 더 적어지게 되고, 몸의 각 기관과 관련되어 있는 반사부위가 나쁜 영향을 받아 몸안의 균형도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전립선 및 자궁 혈자리반사부위
전립선 및 자궁 혈자리반사부위

전립선 및 자궁 혈자리반사부위

전립선 및 자궁의 반사부위는 발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남자의 전립선과 여자의 자궁의 반사부위는 같습니다. 하나하나씩 남성 및 여성의 고유기관이기 때문에 똑같지요.

위의 그림이 바로 전립선과 자궁의 반사부위입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의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위의 전립선 반사부위를 잘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어느 정도의 압통이 느껴질 정도로 눌러주셔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근종 등의 자궁 질환도 유사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방광염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먹는 것이 있습니다. 특정 음식들은 방광염의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 예방하여야 합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과일, 채소, 콩,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고, 한꺼번에 방광염을 예방하게 해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방광염 예방에 아주 중요합니다. 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역할을 하고, 소변을 통해 방광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그러나 음식 때문에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증상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방광에서 생겨나는 염증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이 있습니다. 보통 소변을 볼 때 통증 혹은 소변의 색상 변화를 통해 방광염을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소변을 볼 때 아주 불편하고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통증은 소변이 방광에서 빠지면서 발생하며, 소변을 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방광염 환자들은 소변의 색상을 관찰해야 합니다. 방광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평상시 소변의 색상보다. 훨씬 진한 색상의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심지어, 소변에 피가 섞인 혈뇨라고 보고된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현상은 방광염이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급적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 치료 방법

급성 단순 방광염의 치료 목적은 빠른 증상 완화입니다. 일반 감기처럼 며칠 만에 저절로 회복되기도 합니다.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항생제로 인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진통제 만으로 증상을 조절하는 치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23일 내로 호전이 없습니다.면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는 방광 내에 증식 중인 세균을 죽여 없애는 약입니다. 방광염에 권장되는 경구용 항생제가 따로 있으며, 병의원에서 처방받아야 합니다.

1회 복용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항생제도 있으며, 보통 치료 기간은 35일 정도로 짧습니다. 항생제 치료 후 1주일 내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항생제에 잘 듣지 않는 내성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 전 소변 배양검사를 시행하였다면 배양된 세균이 어떠한 항생제에 잘 듣는지를 알 수 있는 항생제 감수성 검사가 같이 시행되며, 그에 따라 효과적인 항생제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반사부위에 나타나는 증상들

전립선과 자궁, 그리고 방광에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반사부위를 안마하게 되면 해당 주변이 뻣뻣하게 굳어있거나 혹은 이상한 것반복적인 이물질 등들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립선 및 자궁

전립선 및 자궁의 반사부위는 발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방광염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먹는 것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